▲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가 10일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제4차 세계 일본군‘위안부’ 기림일 세계연대집회 및 제1243차 일본군‘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수요시위’가 진행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가 10일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제4차 세계 일본군‘위안부’ 기림일 세계연대집회 및 제1243차 일본군‘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수요시위를 열고 12.28 한일 외교장관 합의 무효를 주장했다.

정대협은 성명서를 통해 “피해자들을 배제하고 피해자들의 25년의 요구를 철저히 외면한 12.28 합의는 일본군‘위안부’ 범죄의 주체와 명확한 범죄사실 및 불법성조차 인정되지 않은 엉터리 합의임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며 “정부의 법적 책임인정이 이뤄지지 않은 것은 물론이고 마땅히 있어야 할 후속조치들마저 실종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합의 이후에도 일본 정부의 강제연행 부인, 법적 책임 부정, 역사 지우기 시도가 버젓이 계속되고 있고, 이를 막아서야 할 한국 정부는 피해자들과 시민사회를 기만하며 무조건 합의 강행 행보로 일관하고 있다”며 “피해자들에게 다시 고통을, 화해와 치유를 강요하는 정부의 폭력 앞에 참담한 심정을 가눌 길이 없다”고 말했다.

김복동 할머니는 “박근혜 정부가 일본하고 속닥속닥해서 진행 중인 재단은 없어져야 한다”며 “우리 국민이 나서서 이렇게 열심히 운동하고 있고 피해를 겪은 우리들이 반대하고 있는데도 단체를 만든다고 한다. 법적배상 없이는 푼돈을 받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소녀상 철거 문제에 대해 김 할머니는 “국민이 후손에게 이 같은(일본군‘위안부’) 역사가 있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한 푼씩 모아 소녀상을 세웠는데 보상을 들먹이며 소녀상 철거를 운운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한국 정부도 마음대로 철거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날 수요시위에 참석한 김시환(구름산초)군은 “유치원 때부터 잘못하면 사과하라고 배웠다. 일본정부가 몰라서 사죄를 하지 않는 것이라면 어리석은 것이고 알면서 안한다면 부끄러운 것이다. 역사 앞에 부끄럽거나 어리석은 나라가 되지 말라”고 말해 시민들의 박수를 받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