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 20일까지 시 홈페이지 통해 접수

[천지일보 대전=김지현 기자] 대전시가 시민이 시정에 참여하고 결정하는 시스템인 ‘시민행복위원회 제2기’에 참여할 시민 500명을 모집한다.

대전시는 시민행복위원회의 제1기 위원의 임기가 내년 2월 말 만료됨에 따라 새롭게 2기 위원 구성을 위해 19일부터 내년 1월 20일까지 한 달간 모집한다고 16일 밝혔다.

총 선발인원은 약 500명이며, 이 중 450명은 시민공개 모집으로 나머지 50명은 전문가 등의 추천으로 이루어진다.

자격은 내년 1월 1일 현재 만15세 이상의 대전시민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다만, 선발과정에서 비거주자나 지방세 고액 체납자, 성범죄자 등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자는 배제한다는 방침이다.

또 제1기 위원으로 참여했던 시민도 1회에 한해 연임이 가능해 공모에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방법은 시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작성해 온라인상으로 제출하거나, 신청서를 내려 받아 시 자치행정과에 방문 접수해도 된다.

선발방법은 응모자 중 적격자를 대상으로 지역별, 성별, 연령별 배정된 인원 수 만큼 전문기관에 의뢰, 무작위 전산 추첨을 통해 공정하고 투명하게 선발된다.

최종 선발된 시민에 대해서는 내년 2월 중 개별로 알리고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이다. 무보수 명예직으로 약 2년간 활동하고 제2기 시민행복위원회는 내년 3월 초 출범할 계획이다.

이들은 연간 2회 정도 전체회의에 참석해 대전시의 현안사업이나 시민적 합의가 필요한 사업, 지역이나 계층 간 갈등사항 등에 대해 협의와 토론을 한 후 의견개진, 자문역할을 수행한다.

아울러 위원 개인별 관심분야로 구성된 분과에 별도로 참여해 시정현안에 대한 청취와 현장의 시민의견을 전달하는 역할도 할 수 있다.

한편 제1기 시민행복위원회는 2년 동안 시정의 주요현안에 대해 4차례의 전체회의와 토론회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모아 시정에 전달하고 반영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출범 첫 해인 지난해에는 옛 충남도청사와 도경부지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대전시민이면 누구나 누려야 할 최소한의 ‘시민복지 기준선’은 어떻게 정할지에 대한 의견을 제시해 시정에 반영했다.

특히 올해는 학교 급식문제에 대한 안건을 다뤄 급식비 재정분담 비율 조정, 급식단가 인상과 중학교까지 급식을 확대하는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등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하기도 했다.

유승병 대전시 자치행정과장은 “시민행복위원회는 보통 시민이 시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대전시의 대표적인 소통 모델”이라면서 “제1기 위원회가 제 역할을 톡톡히 했던 만큼 이번 2기 위원 모집에도 많은 시민이 참여해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