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종락 창원시 마산보건소장이 2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제공: 창원시)

[천지일보 창원=이선미 기자] 창원시보건소가 ▲저출산 고령사회 인구위기 대응 강화 정책 적극적으로 추진 ▲사전 예방적 감염병 대응체계 구축 강화 ▲시민 중심의 찾아가는 맞춤형 건강증진사업 등 ‘2017년 역점시책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이종락 창원시 보건소장(마산)은 2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통해 “모든 시민이 함께하는 건강도시 큰 창원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저출산·고령사회 인구위기 대응’ 강화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2017년에는 임신, 출산지원 사업을 대폭 확대한다”며 “창원시보건소는 저출산 극복을 위해 영유아와 출산가정, 난임부부에 대한 맞춤형 모자보건사업을 확대해 제공할 예정”이라고 했다.

2017년에 확대되는 임신, 출산지원 사업 주요내용은 소득 기준별 차별 지원되던 난임부부 지원사업이 소득수준과 상관없이 난임부부 누구에게나 건강보험이 적용돼 보편적 지원체계로 전환되며 10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이 소장은 “고위험 임산부 비급여 입원진료비는 기존 비급여 본인부담금 중 50만원 초과액 90%까지만 지원했지만 2017년부터는 비급여 본인부담금에 해당하는 금액 90%가 지원된다”며 “1인당 최대 300만원까지 가능하다”고 했다.

또 “임신 기간 의료기관 외래진료 시 본인 부담률이 의료기관별로 기존보다 20%씩 인하된다”며 “다(多)태아 임산부에게는 국민행복카드 지원액이 70만원에서 90만원으로 인상돼 지원된다”고 말했다.

창원시는 고령화시대 치매 극복을 위한 ‘포괄 치매 관리서비스’를 제공한다. 국가통계포털 2016년 10월 기준에 따르면 창원시의 노령화율은 10.6%로 전국 13.2%, 경남 13.9%보다 낮지만 매년 급격한 증가추세를 보인다.

이에 따라 보건소는 질문지를 통한 1차 치매 선별검사 결과에 따라 인지저하 또는 고위험군일 경우 협력기관인 창원경상대 병원을 포함한 9개 병·의원에 2차 진단검사를 의뢰하고 치매 환자로 판정되면 치매 진단비 지원과 치매 환자 등록 관리를 한다고 밝혔다.

또한 1차 치매 선별검사 결과 치매 환자 가능성이 적게 판정되면 치매 예방 프로그램과 치매 친화적 환경을 제공하는 등 두 종류의 프로그램을 보건소 치매 상담센터에서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포괄 치매 관리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