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수라바야에서 무역상담회 개최
KOMEA-IPERINDO 상호협력 MOU 체결

[천지일보 부산=김영일 기자] ‘부산 조선기자재 인도네시아 시장개척단’이 15~16일 인도네시아 수라바야 지역에서 무역상담회를 개최하는 등 해외 판로 개척에 나섰다.

한국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KOMEA), 부산경제진흥원, 코트라 등 3개 기관이 공동주관한 이번 무역상담회는 인도네시아 수라바야 지역 바이어와의 맞춤형 구매 상담 주선을 통한 지역 수출 증대 및 조선해양기자재산업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이번 상담회에서는 인도네시아 최대 국영 조선사 PT·PAL을 포함한 31개 바이어가 참가해 비아이피㈜, ㈜광산 등 부산 지역 조선해양기자재기업 11개사와 81건의 상담을 진행했다.

한국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KOMEA)과 인도네시아 조선협회(IPERINDO)는 상호 기술·전문인력 교류, 교역 확대 등을 주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MOU)도 체결했다.

이 협약으로 부산조선기자재 업체의 인도네시아 조선·해양산업 진출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양국 기업 간 합작해 선박을 건조하는 차원까지의 실질적인 협력으로 나아가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인도네시아 조선협회와의 MOU 체결식에 참가한 서병수 부산시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양국의 조선기자재산업의 발전과 글로벌 교류 확대로 부산의 조선산업 위기를 극복하는 데 일조가 되기를 바란다”며 “부산시도 지속적인 사후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수라바야는 인도네시아 정부의 강력한 조선산업 활성화 정책의 중심지로 인도네시아 최대 국영 조선사인 PT·PAL을 필두로 조선 기자재 수요가 늘고 있는 지역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