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임태경 기자] 한국은행은 생활물가가 더 오를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전망했다. 그동안 물가 상승의 원인이었던 농축수산물 가격이 점차 안정세를 회복하고, 국제유가도 현 수준보다 상승할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26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생활물가의 추가상승 가능성 점검’ 보고서에 따르면 1월 중 체감물가와 밀접한 생활물가 상승률은 2.4%로 전월(1.2%)에 비해 크게 올랐다. 소비자물가도 2% 상승했다.

농축수산물과 국제유가 상승 등에 따른 공급 측 요인과 공공요금 하락 폭 축소에 따른 제도적 요인이 생활물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한은은 공급요인의 기여도는 0.8%p, 제도적 요인의 기여도는 0.3%p로 각각 분석했다.

생활물가 오름세가 확대되면서 향후 1년 인플레이션 기대감도 전달 대비 0.3%p 오른 2.8%로 나타났다.

하지만 생활물가 상승 요인을 부분별로 점검한 결과 향후 생활물가는 추가로 오를 가능성이 크지 않은 것으로 한은은 분석했다.

농축수산물은 봄철 채소류 출하량이 늘고 조류인플루엔자(AI)도 진정세를 보이면서 점차 안정세를 회복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은은 최근 구제역으로 축산물 가격 급등 우려가 커졌지만, 전국적으로 확산되지 않는다면 축산물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과거 사례를 보면 국산 쇠고기와 돼지고기에 대한 수요 감소폭이 공급 감소폭을 상회하면서 가격이 소폭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다만 구제역이 전면적으로 퍼진다면 돼지고기 가격이 크게 오르고 축산물 가격도 큰 폭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2010~2011년 구제역 발생 시 돼지고기와 수입 쇠고기 가격은 각각 19.1%와 8.3%씩 상승했다.

석유류 가격은 석유수출국기구(OPEC) 감산 이행 기대 등으로 국제유가가 올랐지만 현 수준보다 상승할 가능성이 크지 않고 내다봤다. 미국의 셰일오일 생산량이 점차 늘어나 유가 하락 압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의 환율 하락은 유가의 물가 상방압력을 일부 상쇄할 것으로 전망됐다.

공공요금은 올해 상승 폭이 1% 이하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정부는 소비자의 체감물가 상승 우려를 감안해 공공요금 인상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또 한은은 최근 민간소비를 중심으로 경기 회복이 지연되면서 2% 중후반대인 개인서비스 요금 오름세가 다소 축소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은 관계자는 “생활물가가 앞으로는 점차 안정세를 회복할 전망”이라며 “다만 국제유가의 움직임, 구제역 확산 여부 등을 둘러싼 불확실성은 상존한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당분간 2%에 가까운 수준의 오름세를 보이겠으나, 연간 전체로는 1월 전망수준(1.8%)에 대체로 부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