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1일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개최한 ‘제98주년 3.1절 기념행사’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제공: 충남도) 

[천지일보 충남=김지현 기자]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3.1절을 맞아 “지난 100년의 역사를 국민의 관점에서 자긍심을 가지고 받아들이는 것이 대통합이고, 앞으로 100년을 국민이 함께 설계하는 것이 ‘시대교체’이다”라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1일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린 제98주년 3.1절 기념행사에서 “앞으로 두 해 뒤면 3.1운동과 상해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데 지난 100년, 부끄러운 역사도 있었지만 우리는 마침내 세계 10위권의 경제 대국, 민주주의 국가를 건설했다”면서 “그 자체로 자랑스러운 역사이며 그 역사 속에 김구도, 이승만도, 박정희도, 김대중도, 노무현도 있다. 그들 모두가 대한민국”이라고 이같이 힘주어 말했다.

▲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1일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개최한 ‘제98주년 3.1절 기념행사’에서 유공자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제공: 충남도)

안 지사는 “3.1운동은 일제 강점의 부당함을 세계 만방에 알리는 동시에 세계 약소민족의 민족자결을 일깨운 자랑스러운 우리의 역사”라며 “3.1운동을 통해 백성들은 이 땅이 더 이상 임금의 나라, 권력자의 나라가 아니라 바로 내 나라라고 선포했다”고 말했다.

이어 “나라가 위기에 처하고, 권력자들이 헌정을 유린할 때마다 위대한 국민은 3.1 정신으로 역사의 물꼬를 돌려놨다”며 “그 정신은 마침내 ‘국가의 주인은 국민’이라고 선언한 촛불 명예혁명으로 승화됐다”고 강조했다. 

▲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3.1절을 맞아 천안 유관순 열사 추모각에서 헌화와 분향을 한 뒤 걸어나오고 있다. (제공: 충남도)

 

▲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3.1절, 천안 유관순 열사 추모각을 찾아 방명록을 기록했다. (제공: 충남도)

 

▲ 안희정 충남도지사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1일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개최한 ‘제98주년 3.1절 기념행사’에서 태극기를 흔들며 3.1절 노래를 제창하고 있다. (제공: 충남도)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