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광주=김도은 기자] 광주시 북구가 주민의 인권 감수성 향상을 위한 생활 속 인권공감의 장을 마련하고 인권 친화적 마을공동체 조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선다.

북구는 인권마을 만들기, 찾아가는 인권교육을 중심으로 주민의 인권보호 및 증진을 통해 인권이 존중되는 공동체를 조성하기 위한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먼저 북구는 광주시 인권마을 사업 공모를 통해 지원받은 사업비 3500여만원을 투입해 마을에서부터 인권존중 문화를 확산하고 마을을 따뜻한 인권공동체로 변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문산마을공동체 ‘문산인권마을학교-꿈C’ ▲중흥3동 주민자치위원회 ‘중흥골! 인권의 씨앗을 심다’ ▲일곡품앗이·삶을 가꾸는 일곡마을회의 ‘삶을 가꾸는 일곡인권마을 만들기’ ▲생활정치발전소 ‘용봉동에 뿌리내리는 생명과 인권, 풀뿌리 DEMO’ 등 4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주민이 함께 모여 인권에 대해 공부하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주민 스스로 인권활동을 주도하는 마을공동체를 만들어 갈 예정이다.

북구는 ‘인권과 함께하는 작은 영화관’ 운영을 비롯해 찾아가는 골목 인권강좌, 공직자 인권마인드 함양교육, 주민 인권학교 등도 시행한다. 또 매월 지역아동센터 어린이 및 인권에 관심 있는 주민을 대상으로 인권을 소재로 한 영화를 상영하는 ‘인권과 함께하는 작은 영화관’을 운영하고 인권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생각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소규모 그룹 방식의 차별화된 ‘찾아가는 골목 인권강좌’를 운영해 인권 취약계층(여성·아동·노인 등)의 눈높이에 맞는 주제를 선정, 인권에 대한 시각을 넓힌다.

아울러 공직자 대상 인권마인드 함양 교육과 함께 ‘주민 인권학교’ 운영을 통해 주민이 일상생활 속에서 느끼는 주변 사회문제를 인권의 관점으로 바라보고 인권을 우선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 계획이다.

송광운 북구청장은 “이번 사업으로 생활 속 인권이 존중되는 마을공동체를 만들어가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민주·인권의 도시로 대변되는 북구에 인권존중문화가 더욱 퍼질 수 있도록 다양한 인권시책을 개발·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