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윤주 통영시의회 의원이 29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진해만굴어업피해대책위원회와 통영어업피해대책위원회, 경남환경운동연합, 더불어민주당(통영·고성)이 29일 통영 덕포산단 폐석고 매립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박태권 통영어업피해대책위원회장은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통영시는 지난해 12월 ㈜덕포산단이 덕포일반산업단지 부지조성을 위한 공유수면매립재로 폐석고를 재활용하겠다는 계획을 수리했다”고 말했다.

이어 “덕포산단이 신고한 폐석고는 ㈜팜한농, ㈜남해화학, ㈜부영건설에서 발생해 320만톤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덕포산단은 문서로 통영시와 경남도는 구두로 폐석고 반입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구 진해화학부지토양오염정화민간협의회는 법적인 문제가 없다면 추진할 수 있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배윤주 통영시의회 의원은 “덕포산단은 이런 문제가 발생하고 난 후 통영시에 취하원을 내고, 폐업처 신고서를 27일자로 제출한 것으로 안다”며 “기자회견을 한 것은 통영이나 통영 바다에 어떤 폐기물도 매립할 수 없다는 시민의 의견을 대변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미자 경남환경연합 실장은 “진해화학부지에 쌓여 있는 폐석고는 불소에 오염된 상태로 65만톤에 달하며, 불소농도는 2016년 7월 26일 최대 4141mg/kg이 확인됐다”며 “폐석고의 재활용공정인 정제 후에도 폐석고의 불소농도는 2456mg/kg이 검출돼 기준을 크게 웃돌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러나 구 진해화학부지토양오염정화민간협의회는 이런 사실을 알고도 부영과 금송ENG가 폐석고를 통영 덕포동 일반산업단지 조성 공유수면매립재로 재활용하는 것에 대해 제동을 걸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덕포산단이 재활용 신고한 남해화학의 폐석고는 2000년 라돈 방사능이 검출됐고 2009년 국정감사에서는 방사성물질 라듐이 포함된 폐석고를 석고보드 생산업체에 팔아왔다”며 “이런 사실이 알려지면서 국민을 충격에 빠뜨렸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통영시는 덕포일반산업단지에 불소와 방사능으로 오염된 폐석고로 바다를 매립하는 폐기물재활용계획을 취소해야 한다”고 강하게 요구했다.

박태권 회장은 “창원시는 관내에서 발생한 폐기물을 제대로 처리하지 않고 다른 지역으로 떠넘기는 무책임한 행정행위를 중단해야 한다”면서 “부영은 즉각 불소로 오염된 폐석고 재활용계획을 철회하고 정화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진해만굴어업피해대책위원회와 통영어업피해대책위원회, 경남환경운동연합, 더불어민주당(통영·고성)이 29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