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정영훈 도당위원장이 3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더불어민주당(더민주) 정영훈 경남도당 위원장이 3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유한국당 대선후보 홍준표는 사퇴하라”고 주장했다.

정 위원장은 “홍 지사는 대선후보가 되고도 ‘도지사 보궐선거가 없다’고 했는데, 이는 꼼수를 넘어 헌법을 부정하는 언행이며 헌법파괴 행위”라고 지적했다.

정 위원장은 “도지사 권한대행이 될 류순현 경남도 행정부지사 역시 소신 없이 홍 지사와 함께하지 말고 법과 원칙에 따라 사퇴 절차를 처리해야 한다”며 “홍 지사의 사퇴 사실을 도의회 의장과 경남도선거관리위원에 동시 통보해 직무유기와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 방해의 형사 범죄를 저지르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경남선거관리위원회는 지방자치법이 규정한 도지사 업무인계 절차가 적법하게 진행되는 여부와 도지사의 권한과 의무를 승계한 직무대행자가 도의회 의장과 도 선거관리위원회에 동시에 통보하는지 여부를 철저히 감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정 위원장은 지난달 31일 류순현 경남 행정부지사를 통해 면담요청을 했으나 3일 오전 거절당하자 추가적인 면담 요청을 위해 청사에 들어가려고 했다. 하지만 경찰과 김봉태 행정과장과 도청 본관 앞에서 대치했다.

정영훈 위원장은 또다시 비서실장과의 면담을 요청했으나 비서실에서도 면담을 거부했고 부지사 부속실을 통해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 3일 정영훈 위원장이 도청 본관 앞에서 경찰, 김봉태 행정과장과 대치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그는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행정부지사와 더민주 도당위원장과의 면담 일정을 잡아달라고 요청했다”며 “부지사 부속실에서는 행정부지사에게 전달하기로 약속했다”고 말했다.

이어 “법과 원칙에 따른 업무 인수인계 절차와 사퇴 절차를 밟고 도의회 의장과 선관위원장에 대한 통보물을 법에 따라서 명확히 해야 한다”며 “그래야 류순현 행정부지사도 형법상의 직무유기나 공무집행 방해라는 민망한 혐의를 피할 수 있고, 홍 도지사도 대통령 후보 등록 자격 문제를 피할 수 있다”고 했다.

정 위원장은 “오늘 면담이 불발됐기 때문에 이 같은 내용을 부지사 부속실에 공문으로 보내겠다”며 “공문내용을 전한 후 조속한 시일 내에 재면담을 잡아서 류순현 부지사의 입장을 듣고 싶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31일 국민의당 경남도당 역시 “홍준표 후보는 선거비용 문제를 핑계 대면서 도지사 보궐선거를 저지하는 것이 마치 도민을 위한 것인 양 포장하지만 이는 도민을 무시하고 우롱하는 처사”라고 논평을 냈다.

이어 “어차피 홍 후보는 대통령 당선 가능성이 희박한 지금 내년 지방선거에서 다시 도지사를 하겠다는 개인의 사욕을 염두에 둔 비열한 꼼수에 불과하다”며 “이는 정치인으로서 심각한 도덕성 문제이며 도민의 참정권을 무시하는 행위로 도지사 자격과 대통령 후보자로서의 자질도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도민을 두려워하지 않는 홍 후보를 도민은 투표로 심판할 것이며, 더 이상 정치인으로서 설 자리가 없을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력히 요구했다.

한편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 외 3개의 단체는 4일 오전 11시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홍준표 지사 정책 규탄과 적폐청산 합동기자회견을 연다.

▲ 정영훈 위원장이 3일 경남도청 부지사 부속실에 전한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