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일 오전 국회에서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와 교육부 간 학교 신설 대책회의가 열렸다. 양기대 광명시장(오른쪽 1번째)이 발언하고 있다. (제공: 광명시)

KTX광명역 주변 2020년까지 1만1천여 세대 입주
중학교 신설 필요하나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위서 부결
양기대 시장 “교육부, 탁상행정 그만하고 현장 살펴야”

[천지일보 광명=박정렬 기자] 양기대 광명시장이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교육부와의 학교 신설 대책회의’에서 이영 교육부 차관에게 KTX광명역세권지구에 중학교를 조속히 신설해줄 것을 촉구했다.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주최로 열린 이날 대책회의에서는 이영 교육부 차관,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등이 의견을 청취했으며, 광명시를 비롯해 학교 신설 현안이 있는 경기도 13개 시군의 시장·군수, 국회의원, 시·도의원이 참석했다.

KTX광명역세권 내 중학교 신설은 광명시의 숙원 사업이다. KTX광명역 주변은 대규모 광명역세권지구 택지개발사업에 따라 2017년 2800여 세대, 2018년 2722세대 등 2020년까지 총 10968세대가 입주하며 이에 따라 중학생 수가 1100여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양기대 광명시장은 이영 교육부 차관에게 “올 하반기에만 KTX광명역세권에 2800여 세대가 입주한다. 때맞춰 올 9월에 초등학교가 개교하는데 중학교는 교육부의 중앙투자심사위원회를 통과하지 못해 언제 착공될지 모른다”며 “초등학교 옆에 이미 LH와 협의해 중학교 부지까지 마련해놨으니 신설 허가를 조속히 내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교육부는 예산 부족을 이유로 학생들을 가까운 학교에 배치하라고 주장하는데 이는 현장 사정을 모르는 탁상행정일 뿐”이라며 “교육부가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학교 신설 문제를 조속히 매듭지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영 교육부 차관은 “학교 신설을 요청하는 시군을 방문해 실사를 하고 있다”며 “향후 학교 신설시 도시 기본계획 단계부터 국토교통부·기획재정부가 함께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광명시는 광명시교육청과 함께 2015년부터 교육부에 KTX광명역세권 중학교 신설을 위해 부지 선정, 교육부 심의 통과 등에 힘써왔다. 교육부 중앙투자심사 오는 13일로 예정돼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