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광화문광장에서 개최된 ‘지구의 날’행사에서 한국에너지공단이 탄소중립 부스를 운영하고 있다. (제공: 에너지공단)

[천지일보=김예슬 기자]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강남훈)은 서울시와 업무협약을 통해 ‘2017 지구의 날’행사를 탄소중립형 행사로 개최하도록 지원했다.

탄소중립형 행사는 기업이나 지자체에서 행사 개최 시 에너지 사용 등을 통해 배출되는 온실가스에 대해 사회적 책임을 가지고 온실가스 감축 활동을 시행하는 것이다.

에너지공단은 행사를 개최할 때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줄이는 방법을 안내하는 ‘탄소중립 행사 가이드라인’을 제작했다. 22일 광화문광장에서 개최된 ‘2017 지구의 날’ 행사의 전 과정을 탄소중립형으로 개최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에너지공단은 예상배출량 산정, 실제 배출량 및 상쇄량 산정 등에 도움을 주고 상쇄방안을 제안했다. 또 행사 당일에는 탄소중립행사 홍보를 위해 나만의 텀블러 만들기,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체크 등의 체험활동 부스를 운영했다.

이날 행사 진행을 위해서에너지 사용, 폐기물 처리, 차량 이용 등으로 약 18t CO2의 온실가스가 발생되는데 서울시는 온실가스 상쇄활동 방안 중 하나인 직접감축으로 난지물 재생센터에 고효율 LED조명 300개를 설치하여 온실가스를 상쇄할 예정이다.

한국에너지공단 관계자는 “올해 첫 탄소중립형 행사를 지구환경을 보호하는 행사로 치를 수 있게 되어 의미 있게 생각한다”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기업이나 단체뿐 아니라, 일반 국민에게도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는 탄소중립 프로그램이 확산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