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 자갈치항.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부산=김영일 기자] 부산시가 항만 관련 산업으로부터 발생하는 미세먼지에 대한 오해와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부산항 초미세먼지 개선방안’ 마련에 나섰다.

부산시는 국제해사기구(IMO)가 2020년까지 도입 추진 중인 선박의 에너지 효율 및 친환경 배출규제 강화, 항만산업 차원의 해운업계 기후변화 대응과 청정항만 기반시설 제공, 공감대 확산을 위해 제기된 문제에 대하여는 대정부 정책도입을 건의하고 사업별 추진계획에 따라 부산지방해양수산청(해양수산부), 부산항만공사(BPA) 등과 협의, 예산확보 노력을 다하기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시는 먼저 부산항 배출규제지역 지정 건의에 나섰다.

그동안 환경과학원이 제공하는 미세먼지 배출량 자료를 보면 톤급별 연료 경제와 운항 거리 추정값을 이용해 연료소비량을 산정하고 운항 거리는 해풍의 영향 거리인 육지로부터 35㎞ 내에서 발생하는 총량을 배출량으로 산정 발표해 실제 항만 내에서 발생하는 배출량보다 많은 양을 포함함으로 인해 항만이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인식됐다.

2020년까지 도입 예정인 국제해사기구(IMO) 배출규제강화 적용에 대응키 위해 선박의 배출허용기준(대기환경 보전법 시행규칙 제124조 별표35)에 대기오염물질로 황산화물을 추가 지정해 배출허용기준을 명시하도록 개정 건의하고 기타 관련법(항만법, 해양환경 관리법)에 항만에 대한 명확한 환경규제 규정의 추가를 요구하기로 했다.

시는 아울러 부산항을 기항하는 대형선박의 연료유의 경우 아직 부산항이 IMO 규정에 의한 배출규제 미지정 및 고유가 문제로 대부분 선박이 고 유황 벙커-유를 사용함으로써 높은 함량의 황산화물 배출가스가 발생, 대기 질을 나쁘게 하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책 마련도 건의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부산항에서 운행 중인 야드 트랙터의 경우 총 679대 중 72대는 LNG 엔진으로 교체 추진 중이고 미전환 607대는 2020년까지 242억원의 예산을 투입 단계적으로 전환을 추진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부산항에 입항하는 대형선박의 전력공급체계 변경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를 이룬다는 계획이다.

부산항에는 41개의 컨테이너 전용 선석이 있으나 현재까지 대형선에 육상전력을 공급하는 체계는 구축돼 있지 않은 실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러한 대책들이 원만히 추진될 수 있도록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부산항만공사 등과 기 구성 운영 중인 항만 행정협의회를 통해 협치를 이뤄갈 계획”이라며 “항만 분야의 대기오염 문제는 시에서 전담 추진함으로 인해 행정의 실효성과 책임감을 부여하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추진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해양수산부와 부산항 초미세먼지에 대한 심각성과 저감방안 필요성에 대한 정책건의와 국비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