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창원=이선미 기자] 창원물생명시민연대(물생명연대)가 16일 마산해양신도시 복합개발시행자 재공모를 통해 아파트 숲 일색이 아닌 새로운 해양신도시 모습을 기대해본다는 논평을 냈다.

물생명시민연대에 따르면 17일은 지난 2월 사업설명회에 이어 마산해양신도시 복합개발 사업시행자가 접수와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는 날이다. 또한 “국비 확보 방안을 마련해 시가 주도하는 공영개발 방식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지난해 복합 개발자에 공모한 ㈜부영과의 우선 협상결렬을 새로운 개발 방향을 세울 기회로 환영한다는 기자회견을 한 바 있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마산해양신도시 개발을 둘러싼 창원시와 시민사회단체의 계속되는 갈등 속에 이 단체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여러 차례 간담회를 요청했으나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 “향후 개발 방향을 결정할 때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는 투명하고 공개적인 절차를 거치기 위해 민관협의회 구성 등을 제안했으나 이것 또한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마산해양신도시는 처음부터 끝까지 시민을 위한 공간이어야 한다”며 “매립에 매립으로 시민에게서 뺏어간 마산만을 시민의 공간으로 돌려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후 사업계획서 평가 위원회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시민사회단체의 논의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창원시가 마산해양신도시를 특화하고 선도할 수 있는 창의적 사업계획을 통해 통합창원시의 미래비전과 도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한다는 ‘복합개발사업의 계획’이 어떻게 수정·검토되었는지 일단 기대를 해 본다고 밝혔다.

지난 3일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경남환경운동연합과 함께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통령 후보 측 경남선거대책위원회와 해양신도시 관련 협약을 맺은 바 있다.

이 협약 내용에 따르면, 난 개발의 우려로 시민에게 외면당하고 마산만 해류 흐름을 방해해 마산만의 수질을 악화시키는 등 창원시민의 애물단지가 돼버린 이 해양신도시 개발 사업을 철저히 평가해 창원시민의 걱정을 해결하고 마산만 보전대책을 마련하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물생명시민연대는 “창원시가 사업부지 일부는 사업비 회수를 위해 개발하더라도 시가 주도하는 공영개발에 방점을 찍어 마산해양신도시의 개발 계획 방향을 수정해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국비 확보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해양신도시 개발로 위축될 주변 상권과 도시의 아파트 재개발 사업에 많은 시민이 우려하고 있는 게 사실”이라며 “창원시는 새로운 정부와 함께 협력해 개발 일색인 현장에서 아파트 숲 대신 사람과 환경을 그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