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청사 투시도. (제공: 경기도)

전체 에너지 공급원의 18.5% 신재생 에너지로 공급

[천지일보 경기=강은주 기자] 경기도 신청사가 6월 착공을 앞두고 설계단계부터 친환경 건축 인증을 잇달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다.

도와 경기도시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말 설계가 완료된 도 신청사는 최근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예비인증 ‘1+’등급(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녹색건축물 예비인증 ‘최우수’등급(한국생산성본부)을 획득했다.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은 국토교통부가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에 따라 시행하는 인증제도로 에너지성능이 높은 건축물에 부여한다. 도 신청사의 경우 ‘공공기관의 에너지이용 합리화 추진에 관한 규정’에 따라 1등급 이상을 취득해야 하지만 이보다 한 단계 높은 1+등급을 받았다.

녹색건축물 인증제 역시 국토교통부가 자원절약형, 자연 친화적 건축물에 시행하는 인증으로 1등급부터 4등급까지 있다. 도 신청사는 이중 가장 높은 등급인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도는 신청사 설계에서 전체 에너지 공급원 가운데 18.5%를 태양광,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자연환기, 단열, 옥상, 벽면 조경 녹화 방식을 적용해 냉난방 비용을 절약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자원 재생을 위해 중수도, 우수, 폐열을 재활용하도록 했다.

이밖에 도는 지난 2월 국토교통부와 도 신청사에 제로에너지빌딩 시범사업 도입에도 합의했다. 제로에너지 빌딩은 건물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고 태양열 등 신재생에너지원을 도입한 친환경 건물이다. 이에 따라 경기도 신청사는 국토교통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설계검토, 컨설팅, 기술지원, 품질관리 등을 받게 된다.

도는 신청사뿐만 아니라 경기융합타운 전체를 친환경 건축물로 조성하기 위해 다음 달 ‘경기융합타운 친환경생태건축 전략계획 수립용역‘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계삼 도 건설본부장은 “경기도 신청사 건립사업이 에너지자립형 친환경 공공청사로 건립되면서 공공부문 건축의 모범으로 평가받고 있다”면서 “시공 과정에서도 친환경 기술을 적극 도입해 완공 후에도 친환경 공공기관 건축의 표준 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도 신청사는 수원시 광교신도시 경기융합타운 전체 부지 11만8,200㎡ 가운데 2만6,227㎡ 부지에 연면적 9만9,127㎡(지하주차장 5만1,666㎡ 별도) 규모로 건립된다. 본청 22층과 의회 12층으로 구성되며 현재 시공사 선정을 위한 입찰이 진행 중이다. 내달 말 착공해 2020년 12월 준공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