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국가공인 회계관리 자격시험은 회계, 세무, 원가, 경영관리 등에서 이론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재경분야 실무 전문가 수준에 따라 재경관리사, 회계관리 1급, 회계관리 2급으로 구분된다.

재경관리사 자격시험은 삼일회계법인에서 시행하는 국가공인 민간자격시험이다. 삼일회계법인에서는 재경 분야 실무 전문가라는 것을 인증할 수 있는 회계관리자격시험을 지난 2001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회계 입문자나 회계에 대한 기본지식이 필요한 경우 회계관리 2급을 취득하면 된다. 회계업무 수행능력을 갖추고 싶은 경우라면 회계관리 1급을 취득하면 된다. 그 밖에 재무부터 세무까지 회계 전반의 실무능력을 겸비한 전문가로서의 소양을 갖추고 싶은 경우에는 재경관리사를 취득해야 한다.

재경관리사 자격시험은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다. 객관식 4지 선다형의 필기시험으로 평가한다. 시험과목은 재무회계, 세무회계, 원가관리회계 등 3과목으로 각 40문제가 출제된다. 150분 동안 3과목을 동시에 평가한다. 전 과목별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7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이다.

향후 가장 빠른 재경관리사 자격시험은 61회 시험이 오는 6월 10일 실시 예정이다. 이후 8월, 10월, 12월에도 시험이 예정돼 있다.

참고로 회계관리 1급은 재무회계와 세무회계를 평가하고, 회계관리 2급은 회계원리만을 평가한다. 회계관리 1급은 100분 동안 2과목을 동시에 평가하고, 회계관리 2급은 50분 동안 시험이 실시된다. 합격기준은 재경관리사와 같다.

재경관리사는 회계, 세무 분야의 직무상 전문성이 있음을 인정하는 자격증으로 관련 분야로 입사지원을 하거나 승진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해양경찰의 경우 세무회계부문 경위채용 시 공인회계사, 재경관리사, 전산세무 1급을 자격요건으로 하고 있다.

그 밖에 학점인정을 받을 수 있는데 학사나 전문학사를 취득하려는 학점은행제 등록 학생은 재경관리사 자격증 취득 시 14학점을 취득할 수 있다. 참고로 회계관리 1급은 5학점, 회계관리 2급은 4학점을 취득할 수 있다.

한편 에듀윌은 올해 재경관리사, 회계관리 1급, 회계관리 2급에 원서를 접수한 수험표를 인증하면 30% 할인 쿠폰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이 외 새로 바뀐 26개의 개정세법을 4개로 압축해 1시간 동안 수강 가능한 개정세법 강의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자료제공: 에듀윌)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