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3일 서울남부지검에 출석하고 있는 (왼쪽부터) 국민의당 이준서 전 최고위원, 김성호 전 공명선거추진단 수석부단장, 김인원 전 공명선거추진단 부단장. ⓒ천지일보(뉴스천지)DB

제보검증책임 인물 재소환 예정
이용주 의원 보좌관 전화 압수
조사 후 이 의원도 소환될 듯

[천지일보=박정렬 기자]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씨에 대한 ‘취업특혜 의혹 제보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국민의당 윗선을 겨냥하는 모양새다.

검찰은 제보내용을 공개한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이 ‘제보내용의 진위 확인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쪽에 무게를 두고 경위 파악에 힘쓰고 있다.

서울남부지검 공안부(부장검사 강정석)는 이준서(구속) 전 최고위원과 이 전 최고위원으로부터 조작된 제보를 넘겨받은 공명선거추진단 인사들이 제보 검증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대화를 주고받았는지 확인 중이다.

참고인 진술과 현재까지 드러난 관련 증거로 볼 때 공명선거추진단 수석부단장이었던 김성호 전 의원, 부단장이었던 김인원 변호사에게 해당 제보의 진위를 확인할 기회가 여러 차례 있었다는 게 검찰의 시각이다. 기회가 있었음에도 이들이 폭로를 위해 제보내용을 제대로 검증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들에 대한 수사 내용에 따라 공명선거추진단장을 맡았던 이용주 의원도 소환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용주 의원의 보좌관 김태우씨도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으며 지난 8일에는 김 보좌관의 휴대전화를 확보해 조사를 진행했다.

지난 12일에는 안철수 전 대표가 ‘제보 조작’과 관련해 정치·도의적 책임을 지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물론이고 다른 야당들도 이번 사태를 ’정치 공작‘이라고 비난하고 있고 국민들 여론도 국민의당에게는 불리한 상황이다.

김 전 의원과 김 변호사가 진위확인을 위해 이 전 최고위원으로부터 건네받은 것은 당원 이유미(구속)씨가 조작한 카카오톡 대화 캡처 화면에 준용씨의 ‘동료’로 나오는 김모씨의 이메일 주소 하나뿐이었다. 하지만 이들은 해당 이메일 주소로 문제의 ‘준용씨 동료’에게 제보 내용에 대한 확인을 요청하지 않은 채 대선을 사흘 앞둔 5월 5일 기자회견을 통해 제보를 폭로했고 당시 문재인 후보를 대대적으로 공격했다.

기자회견 뒤 김 전 의원 등은 제보 내용이 맞는지 확인을 재차 요청했지만 ‘제보 내용은 100% 사실’이라는 이 전 최고위원의 대답만 들었을 뿐 추가적인 검증 과정을 거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당은 이틀 후인 5월 7일 두 번째 기자회견에서도 ‘제보는 진짜’라고 재차 주장했다. 국민의당 지도부도 ‘준용씨가 특혜 취업을 했다’며 대대적인 공세에 나섰었다.

검찰이 이들에 대해 검증을 위한 의무를 다하지 않았다고 판단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검증에 1차적인 책임을 지는 김 전 의원과 김 변호사가 검증 과정에서 보인 일련의 행위들을 보면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죄에 해당될 수도 있다는 것이 검찰의 설명이다.

검찰은 이르면 14일 김 전 의원과 김 변호사를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13일 오후 이준서 전 최고위원을 소환해 조사를 벌였으나 이 전 최고위원은 여전히 혐의를 부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김 전 의원과 김 변호사가 검증을 위해 필요한 일을 했는지 살펴보고 있다”며 “두 사람이 이씨가 제보를 조작한 사실을 미리 알고 있었는지도 충분히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