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장현 광주시장이 19일 오후 서구 한 식당에서 열린 ‘제2차 시민사회와 만남의 장’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지방분권의 제도적 관철을 위한 민·관 공동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눈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광주시)

중앙정부 소통 채널·개헌 전 지방분권 등 제안
내년 개헌 앞두고 지방분권 제도적 관철위해 협력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윤장현 광주시장이 19일 지역 시민사회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대통령 공약사항인 지방분권 과제의 내년 개헌 관철을 위해 민·관이 힘을 모으기로 했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재야·시민사회의 시정에 대한 비판·제안사항 등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기 위해 매월 ‘시장과 시민사회와 만남의 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날 ‘제2차 만남’은 최근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내년 지방선거 개헌을 앞두고 시민주도의 능동적이고 내실 있는 지방자치를 실현하기 위해 류한호 광주시지방분권협의회 상임대표, 최영태 지방분권형헌법개정 국민주권회의 상임대표 등 지방분권 관련인사 14명을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이들은 ▲지역균형발전형 지방분권 현실화를 위한 시민사회 결집 ▲중앙정부와의 소통채널 활성화 대책 마련 ▲광주 시민총회의 전국화 제안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대책 고민 ▲노인일자리 감소 해결책 제시 ▲재정균등분권 촉구 ▲개헌특위 지방분권분야 광주‧전남 의견 반영 ▲민간차원 자문관 선임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윤장현 시장은 “역사적으로 광주는 역동적으로 움직이며 한국사회를 바꾸는 변화의 주역 역할을 해왔지만 사회적 주체가 되지는 못했다”면서 “새 정부에서는 광주형 일자리 전국화 등 지역 정책과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취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만큼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지역 역량 극대화에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최근 여론조사 결과 59.8%가 지방분권형 개헌에 찬성하고 이중 광주·전라 지역 찬성이 66.5%로 가장 적극적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지역여론을 청취하기 위해 광주시는 그동안 지방분권 관련 시민사회단체와 3차례 토론회를 개최했다.

광주시는 올 말까지 지역 시민사회단체 등 정치권과 공동 토론회를 개최해 지방분권형 헌법 개정을 위한 개헌안을 마련하는 등 지역 의견이 개헌안에 포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