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엘시키게이트 특금촉구서명운동 리플릿. (출처: 전국공무원노조 부산지역본부 캡처)

[천지일보 부산=김영일 기자] 엘시티 게이트 등 연루 의혹이 불거진 서병수 부산시장에 대해 특검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물론 부산지역 공직사회로까지 번지고 있다.

먼저 지난 3일 민주노총 부산본부(민노총)가 부산지하철노동조합·다대선대책위와 연합으로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 규탄 결의대회와 엘시티 비리 특검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서 시장의 적폐청산을 요구했다.

이날 민노총 등은 “지난 3년간 적폐를 양산해온 서병수 시장의 시정 3년을 규탄하고 촛불 혁명의 정신을 이은 새로운 부산을 만들기 위해 결의대회를 한다”고 밝히며 “친박계 대표인사인 서병수 시장의 지난 3년은 엘시티 비리와 부산국제영화제 탄압과 파행, 공공기관 비정규직양산, 부산지하철노조 탄압 등의 무능과 비리로 얼룩졌다”는 주장을 내비쳤다.

주요요구 사항은 ▲정경유착 특혜비리 엘시티 비리 청산 ▲부산국제영화제 탄압 및 파행 청산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양질의 일자리 창출 ▲풍산재벌특혜로 희생된 풍산노동자 생존권 보장 ▲부산 시내버스 입사 비리 근절과 버스노동자 휴게보장 ▲부산지하철노조 탄압 원상복구, 구조조정 철회 및 안전·공공성 강화 요구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보육교사 처우 개선 등의 골자를 담아 서병수 부산시장의 적폐청산에 대해 적시했다.

특히 이들은 “서 시장이 전국 17개 시도지사 직무수행평가에서 매년 최하위권에 머무는 까닭이 여기에 있다”고 강조하며 “정경유착의 대표적인 특혜비리인 엘시티 비리와 부산국제영화제 파행 등은 특검을 통해 투명하게 사실을 밝혀내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이 같은 움직임에 이어 전국공무원노조 부산지역본부(전공노)도 부산지역의 가장 큰 적폐를 청산할 수 있는 길은 ‘엘시티 특검뿐’이라고 외치며 공직사회로까지 번지고 있다.

특히 부산시 소속 공무원들의 이 같은 움직임은 조직 내의 수장인 서병수 시장을 겨냥한 것이어서 괄목할만한 대목이다.

전공노는 “해운대해수욕장 바로 앞에 지어지고 있는 101층 411m의 엘시티 사업 비리에 대해 검찰의 여러 차례 수사에도 관련 의혹이 해소되지 않고 오히려 부산지역의 불신은 더 커졌다”며 “결국 검찰의 수사로는 부산지역의 대형 게이트인 엘시티 사업 비리는 그 전모가 밝혀질 수 없다는 것이 판명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엘시티 사업 비리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고 부산지역의 가장 큰 적폐를 청산할 수 있도록 엘시티 특검을 촉구한다”고 표했다.

전공노 관계자는 “서병수 시장의 측근들이 엘시티 사건에 연루돼 구속된 만큼 서 시장에 대한 철저한 조사도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공무원노조 부산지역본부는 오는 31일까지 각 지부 사무실에서 엘시티 게이트 특검촉구 서명을 받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