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 도청 전경. ⓒ천지일보(뉴스천지)

한 권한대행 “민관협의체 구성 지시”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이 31일 청와대를 방문해 국정과제의 조기실현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건의했다.

건의 내용은 항공 MRO 사업의 사업자 조기지정, 김천∼거제 간 남부내륙철도 조기착공,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승인, 서부 경남 공공거점병원 최우선 지정 등 경남도 현안사업과 가야사 연구·복원 등이다.

한 권한대행은 황태규 청와대 균형발전비서관과 함께한 자리에서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와 지역공약에 경남 이익이 대거 반영된 것에 대해 도민이 크게 환영하고 있다”며 “경남은 지금 조선업 위기 등 제조업이 크게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했다.

이어 “대통령 공약에 포함된 9개 사업(지역공약 8 + 국정과제 포함 1)의 조기 실현은 도민에게 큰 희망이 되고, 경남의 산업지형을 획기적으로 바꿀 기회가 될 것”이라며 “경남도에서는 대통령 8대 지역공약 실현을 위해서 연계 핵심사업 24개를 발굴·추진 중이며, 먼저 건의한 핵심 사업은 정부이행계획에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청와대에서 지원해 달라”고 부탁했다. 이와 함께 “도민이 대통령 지역공약 이행에 대해 거는 기대가 크다”며 대통령이 직접 강조한 국정과제에 포함된 가야사 복원사업에 대해 “가야사는 영호남에 광범위하게 걸쳐있기 때문에 국가 차원에서 정확한 역사복원과 함께 동서화합의 사례로 만들어 가겠지만, 가야사는 경남의 정체성이므로 경남도가 주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가야 문화권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과 재정지원도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은 지난 17일 취임 이후, 8개 지역공약과 국정과제에 반영된 가야 문화권 조사연구와 정비 사업에 대해 “전문성 제고와 대정부 협상력과 수용성 제고를 위해 민간 전문가를 대폭 참여시킨 민관협의체 구성을 지시한 바 있다. 그는 매주 월요일 간부회의에서 사업별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매주 수요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추진상황을 도민에게 보고하고 추진 의지를 모아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