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가 8일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앞에서 돌봄교실 지자체 이관 결정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경기=배성주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가 8일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초등돌봄교실 지자체 이관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전국 시·도교육감의 돌봄교실 운영권을 지자체로 이관하는 결정은 학교 내 교육복지활동 전반에 대한 방기를 선언한 것”이라며 “이는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무책임한 반교육적 처사”라고 주장했다.

또한 “돌봄교실은 학교기관이 직접 책임 아래 운영됨에 따라 안정성이 보장됐지만 지자체는 이를 감당할 전문적인 능력과 시설을 갖추고 있지 않을뿐더러 학교 내 시설을 그대로 사용하더라도 시설기관과 운영책임자가 분리돼 안정적 운영이 불가능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번 결정이 전 사회적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가 정부 주도로 추진되는 상황에 완전히 역행하는 것”이라며 “간적고용과 불법적인 파견근무 형태를 촉진해 노동자들의 고용불안을 일으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전국 시·도교육감 협의회는 지난 4일 제주 서귀포에서 총회를 열고 만장일치로 초등 돌봄교실을 지자체로 전환해 지역사회와 연계한 보육서비스로 운영하는 방안을 교육부에 제안하기로 했다.

협의회 회장인 이재정 경기교육감은 지난달 기자간담회에서 “학교는 돌봄 전문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학교 밖에서 보건복지부의 권한과 책임 아래 운영돼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소속 관계자들이 이날 선계훈 전국 시·도교육감 협의회 사무국장에게 항의서한을 전달하고 대화를 나누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