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 (출처: 연합뉴스)

한국당 “국제적 대북제재와 전혀 다른 길”
바른정당 “위기 타파할 방안 찾기 힘들어”
국민의당 “기존 주장 되풀이, 모호한 태도”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 기조연설과 관련해 21일 야권은 “실망스럽다” “새로운 게 없다”는 등의 쓴 소리를 내며 혹평했다.

자유한국당은 문 대통령이 북한과의 대화 기조를 강조했다는 점에 대해 강한 어조로 비판하면서 국제적 대북 제재 기조와 전혀 다른 길을 가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의 이번 연설을 들어보면 여전한 대화와 평화 구걸 타령에 실망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북한에 800만 달러를 스스로 지원하겠다고 나오는 게 바로 이 정부”라면서 “이러니 미국 유력지인 뉴욕타임즈 조차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로부터 이상한 사람 취급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는 보도를 대놓고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특히 800만 달러를 북한에 지원하겠다고 나오고 있다”며 “그러니 미국 최고유력지도 이상한 사람 취급받을 것이라고 대놓고 보도하는 게 아니냐”고 꼬집었다.

김태흠 최고위원은 같은 자리에서 “김정은이 못 돌본 북한 주민을 핵과 미사일 공포에 떠는 우리 국민들이 낸 세금으로 돌보겠다는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면서 “즉각 대북지원 결정을 철회하지 않으면 역사와 국민은 문재인 정부를 우리를 죽이는 김정은의 공범으로 기억할 것”이라고 일갈했다.

바른정당도 전혀 새로운 것이 없다고 지적하면서 북한에 대한 강력한 압박과 제재를 촉구했다.

바른정당 전지명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대표적 다자외교 무대인 유엔총회에 무난히 데뷔했다는 점은 평가할 만하지만, 새로운 내용은 전혀 없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은 유엔총회 연설에서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한 유엔의 적극적 역할을 주문했다”며 “또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한 규탄과 함께 국제사회가 강력한 압박과 제재로 북한을 대화의 테이블로 이끌어내야 한다고 밝혔다”고 설명했다.

또 이어 “북한의 핵과 미사일이 당장의 생존을 위협하는 안보 위기 상황에서도 대화만을 고집하는 문 정부의 노선에서는 위기 상황을 타파할 방안을 찾기 힘들다”면서 “우리가 처한 엄중한 안보 현실과 문 정부의 정책 사이에서 우왕좌왕하는 모습이 유엔 총회 연설에 그대로 반영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당은 일부 긍정적인 면이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내용에 대한 적절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국제사회 대북공조 강화를 위한 외교의 폭을 넓힌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도 “다만 세계무대에 무난하게 데뷔는 했지만 한반도 평화 당사자로서 적절한 연설이었는지는 아쉬움이 남는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제재-압박-대화 병행’이라는 기존의 주장을 되풀이 하면서 국내에서는 대북 지원을 결정하는 모호한 태도는 지속되는 북한의 도발과 위협에 군사옵션까지 거론하며 세계가 강한 압박을 하는 현 상황에서 적절한지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