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찬현 감사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감사원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감사원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감사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세월호 7시간’에 대한 감사결과가 도마에 올랐다.

여당 의원들은 세월호 7시간을 놓고 감사원과 청와대가 사전조율한 것 아니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더민주 백혜련 의원은 19일 “청와대의 문서와 증언에 의해 여러 가지 (세월호 7시간에 대한) 추정했던 점이 사실로 밝혀지고 있다. 감사원도 자유롭지 않다”며 “감사원에서 세월호 참사에 대해 감사할 때 청와대 측과 사전조율한 적이 있는가”라고 물었다.

백 의원은 “김영한 전(前) 민정수석 비망록에 보면, ‘7월 6일 감사원 보고자료→정무비서관’이라고 돼 있는데, 7월 4일 수시보고를 했다. 7월 4일 청와대 수시보고를 하고 7월 8일 세월호 참사 감사에 대한 중간발표를 했다”며 “비망록에 보면 7월 6일 감사원 보고자료를 받은 것처럼 돼 있다. 사전조율한 것이라는 강한 의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그는 “9월 16일 ‘세월호 감원 감사결과-전원구조 발표-감사원 발표 시기’라는 문구를 보더라도 세월호 감사 사전조율한 적이 없는가”라며 “세월호 감사 당시 청와대 측과 해수부 관계자와 논의한 적이 없는가”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황찬현 감사원장은 청와대와 사전조율한 적이 없다고 일축했다.

같은 당 박주민 의원은 “감사원의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감사 내용이 솔직하고 명확하고 정확하게 작성됐다고 믿기 어려운 정황이 있다”고 말햇다.

박 의원도 김영한 전 수석의 비망록을 공개하며 “10월 8일 업무 일지에 보면 ‘감사원 감사결과 발표-미리 받아 검토, comment’라고 적혀 있다”며 “(청와대가) 보고를 받는 걸 넘어서 코멘트를 하겠다는 취지로 읽힌다. 청와대로부터 코멘트를 받았는가”라고 추궁했다.

황 감사원장은 “(세월호 참사) 감사 결과가 확정된 게 10월 2일이고 그 결과는 임의로 수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코멘트를 받아서 수정했다고 의심된다는 부분은 사실과 다르다”며 청와대와의 사전조율은 없었다고 재차 강조했다.

더민주 정성호 의원은 “박근혜 탄핵 과정에서 감사원이 맡은 바 임무에 최선을 다했는지 자문해봐야 한다. 나라의 장래를 위해 감사원의 본분을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