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2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세월호 유골 은폐 사건’에 관한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실무 늑장대응, 김 장관 조직적 ‘패싱’ 제기… “방심한 것”
현장 공무원 오랜 격무 원인… “빨리 교체 작업 있어야”
文 대통령 대국민 사과 권유… “제가 먼저 해야 할 일”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해양수산부 ‘세월호 유골 은폐’ 논란과 관련해 24일 해수부 김영춘 장관을 향해 ‘미흡한 위기관리 시스템’ ‘국정운영 실태’ ‘늑장 보고 및 대응’ 등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문책이 쏟아졌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농해수위)에 출석해 해수부 실무자가 유골 발견 사실을 뒤늦게 보고하게 된 경위 등에 대해 답했다.

유골 은폐 사건과 가장 큰 문제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김 장관은 “현장 책임자가 자의적 판단과 인간적인 정에 끌려서 절차의 의무를 어기고 자의적으로 판단을 해서 국민적 의혹을 크게 하고 해수부 기강 무너뜨린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그는 “미수습자 가족을 포함해 희생자와 가족께 한 점의 어떤 아쉬움도 없게 만들어드리겠다고 하고 일을 시작했는데 저희 직원의 판단 착오와 제 부덕의 소치로 이런 일이 발생해서 죄송하다”고 말했다.

20일 월요일 오후 5시 경 실무자에 보고를 받고도 김 장관이 청와대에 보고를 안 한 것에 대해 조직적 보고 누락이 아니냐는 문제제기에 대해서는 “해결과정에서 공무원에게 필요한 문책 조치 취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있지 않도록 해수부 기강을 만들겠다”고 전했다.

이어 김 장관은 “현장에서 비공개하자고 한 결정이 결코 (세월호) 일을 털어버리기 위해, 빨리 손 씻기 위해서가 아니라는 점 말씀드린다”며 “장례식 치르고 현장 수습때까지 조사 본부가 유지되고 해수부는 내년까지 선체조사위 지원 계속하게 된다. 악의를 가지고 덮자고 했던 것이 아니라는 것 말씀 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어 “직원들이 판단잘못 공직기강을 바로 잡는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거듭말하며 김 장관 자신의 거취와 관련해서는 “그러고도 다른 책임을 져야 한다고 하면 그때 가서 생각해 보겠다”고 언급했다.

실무자가 20일 김 장관의 지시를 받고도 이후 현장 보고와 실행 등이 재차 늦어진 것에 관해서 김 장관에 대한 조직적 ‘패싱(건너뛰기)’이 아니냐는 제기에 김 장관은 “방심한 측면이 있다”며 “해수부 취임 이후 직원들이 보고 누락 등의 일은 발생하지 않았었다. 다만 (이번) 마지막 수습 과정에서 방심한 나머지 자의적 판단과 잘못된 결정이 나게 됐다”고 설명했다.

세월호 미수습자 가족 중 일부가 유골 발견 사실을 알려주지 말아달라고 했던 것이 실무자의 결과적 판단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 보느냐는 질문에 김 장관은 “실무자의 결정에 큰 영향 미쳤다고 본다”며 “그러나 (결과적으로) 처리가 잘못된 것이 맞다”고 답했다.

▲ 해양수산부의 세월호 유골 은폐 사건에 휘말린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24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농해수위)에 출석해 현안보고를 앞두고 물을 마시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아울러 세월호 조사 현장에서 공무원들이 오랜 격무에 시달려 긴장감이 떨어진 데 따른 사태가 아니냐는 지적에는 “그런 점이 분명 있다. 현장 책임자들이 장기간 현장근무의 피로와 스트레스를 호소하면서 교체 신청했지만 (내가) 승인을 안했다”며 “일이 서툰 사람이 실수를 하게 될까 염려했다. 일이 익숙한 사람이 일을 마무리 해달라고 요청했었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김 장관은 “원래 내년 연초 무렵에 교체 예정이었는데 이런 일이 생겨서 부득불 빨리 (교체) 작업이 있어야겠다”고 전했다.

향후 세월호 선체조사 관련 일정에 관해 김 장관은 “해수부가 조사 본부 현장의 근무를 유지하면서 해수부 명의로 사용부지 계약 연장 조치를 (이 사건 이전에) 이미 했다”며 “선체조사위원회가 사고 원인 조사 할 때 상황이 바뀌게 되므로 선체 안에서 또 미수습 유해 발견을 위해 노력 계속하겠다. 선조위가 주도하고 우리가 뒷받침 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김 장관이 권유할 생각이 없냐는 질문에는 “정부의 과오가 만들어낸 일이고 그런점에서는 대통령 이전에 제가 사과를 드리고 책임을 져야할 일이라고 본다”며 “그 이후에 대통령의 의사표명은 논의 돼야 한다고 본다”고 답했다.

김 장관이 이날 전체회의에서 진행한 현안보고에 따르면 해당 유골은 지난 17일 오전 11시 30분쯤 세월호 선체 107구역에서 발견됐다. 김 장관이 ‘미수습자 유해’ 보고를 받은 시기는 그로부터 3일 후인 20일 오후 5시인 것으로 드러났다.

김 장관은 이에 뒤늦은 보고를 질책하고, 미수습자 가족과 선체조사위원회에 알리는 등 조치를 취하라고 지시했지만 실무자는 고 조은화, 허다은 양 가족에게만 이 같은 내용을 알린 것으로 밝혀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