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남권 일자리 창출을 위한 대국민 토론회’가 27일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돼 관계자 350여 명이 참석했다. (사진제공: 대구시)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행정안전부는 그동안 35만 명이 참여하는 희망근로사업을 종료하고 지역 맞춤형 일자리 정책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한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와 국회 일자리만들기 특별위원회는 지난 27일 대구 엑스코에서 ‘영남권 일자리 창출을 위한 대국민 토론회’를 개최하고 일자리 정책을 제시했다.

영남권 토론회는 지난 9월 30일 지역일자리 창출 100인 포럼 출범 이후 첫 번째 지역순회 토론회다.

이날 일자리 창출 100인 포럼 공동대표인 이종걸 의원, 박순자 의원, 박태식 한국지역경제학회 회장과 영남권 100인 포럼위원, 김범일 대구시장, 김관용 경상북도지사, 자립형 지역공동체사업 대표 등 350여 명이 참석했다.

행안부는 지역 맞춤형 일자리 정책을 위해 지자체의 자율권 대폭 확대하고 한시적 단순 일자리 사업에서 탈피해 생산적이고 시장 지향형 일자리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청년일자리사업은 창업교육, 융자알선, 사업개발비 지원, 공동청사 유휴시설을 활용한 창업공간 등을 제공하며 청년기업 3200개를 지원할 예정이다.

행안부 오동호 지역발전정책국장은 과제발표를 통해 ‘지역일자리 정책 추진방향 및 과제’를 주제로 정부의 지역 일자리 사업에 대한 정책을 발표했다.

오 국장은 희망근로사업을 마무리하고 지역 맞춤형 일자리 정책을 추진한다며 이를 위해 내년 총 사업비 2480억 원을 ‘지역공동체 일자리 사업’에 투입할 계획을 밝혔다.

향후 ‘일자리 창출 100인 포럼 대국민 토론회’는 호남권(11월 24일, 전북도청), 충청권(12월 6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순회 개최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