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유원상 기자] 경기 고양시는 시민들이 안전하게 겨울철을 보낼 수 있도록 2014~2015년 겨울철 안전한 도로환경을 위한 폭설대비에 나섰다.

시는 폭설에 대비해 군부대 등 유관기관과의 공조체계를 수립하고 완벽한 대응을 위해 제설장비를 대폭 확충해 기존 발진기지 3개소 외에도 외곽지역에 전진기지 6개소를 설치했다.

또한 자유로 등 59개 노선 866㎞의 도로에 대한 신속한 초동 제설작업이 가능하도록 살포기 등 총 543대의 제설장비와 염화칼슘 등 총 1만 5760톤의 제설제를 전진 배치하는 등 시민들의 교통 불편해소와 안전사고를 예방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효율적이고 신속한 제설작업을 위해 제설취약 구간인 고갯길, I·C 등 4개소에 자동염수분사시설을 설치했다. 특히 보행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도로는 물론 육교, 보도, 버스정류소에 대한 제설장비 보도용제설기 51대, 트랙터부착 제설기 41대, 넉가래 등 개인장비를 대폭 구입해 4800명으로 구성된 제설봉사단에 지급했다.

시는 염화칼슘 살포로 인한 가로수 고사 등 각종 환경오염 문제 등을 개선코자 친환경 제설제 4220톤을 확보해 적극 활용하고 시가 직접 제조한 EM(유용미생물)을 첨가한 저염화물을 활용해 습염살포하는 등 토양 등에 대한 환경오염 저감을 위해서도 적극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고양시 성송제 도로정책과장은 “올 겨울에는 곳에 따라 많은 눈이 올 것이라는 기상전망에 따라 한정된 보유장비와 인력 등 행정기관만의 제설작업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폭설이 내렸을 경우 ‘내 집 내 점포 앞 눈은 내가 쓸기’를 실천하는 등 시민의 적극적인 동참과 협조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