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비주류 갈등 속 탄핵 가결
향후 퇴출 투쟁 본격화 가능성
비주류 분당시 정계개편 가속화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새누리당이 9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가결되면서 당 내홍이란 후폭풍을 맞게 됐다.

그동안 탄핵 추진 과정에서 이미 분당 수준의 갈등을 보여온 주류 친박(친박근혜)계와 비주류는 탄핵안 표결을 계기로 사실상 분당 사태의 위기를 맞게 됐다. 탄핵 가결의 책임을 놓고 서로 새누리당에서 축출하기 위한 투쟁이 본격 점화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새누리당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가 불거진 이후 당내 비주류가 별도의 지도부인 ‘비상시국위원회’를 구성하면서 한 지붕 두 가족 형태로 이어져왔다. 탄핵 표결 전엔 김용태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일부 원외 인사가 선도 탈당을 감행하기도 했다. 친박 주류는 당 지도부 총사퇴를 요구하는 비주류에 대해 차라리 당을 나가라는 주장을 공공연하게 하면서 비판해 왔다. 

탄핵 가결 이후 주류의 1차 목표는 우선 탄핵안에 찬성표를 던진 비상시국위 소속 의원들이 될 전망이다. 탄핵 표결에 앞서 비상시국위가 탄핵 찬성표 점검 차 소집한 사전 모임엔 김무성 전 대표와 유승민 의원 등 33명의 현역 의원이 참석했다. 주류는 이들에 대해 공개적으로 탈당하라는 요구로 축출 작업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비주류 역시 친박 지도부를 상대로 본격적인 퇴출 투쟁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 박 대통령 탄핵의 책임이 결국 친박에 있는 만큼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 비주류의 생각이다. 만약 이들의 입장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최후의 수단으로 분당을 감행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먼저 탈당한 세력과 힘을 합쳐 새누리당 밖에서 제2의 새로운 보수 세력 형성에 나설 수 있다는 것이다. 

분당 사태가 현실화된다면 대년 조기 대선과 함께 정계개편의 흐름도 빨라질 전망이다. 새누리당에서 분화해 나간 보수세력들이 개헌을 고리로 뭉칠 가능성이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