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2억원 추경예산 요구, 원도심 특별회계 설치 추진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시 원도심의 문제점 해결을 위해 시와 시의회가 만났다.

인천시와 시의회가 구성한 인천시 원도심재생협의회가 지난 12일 원도심의 시급한 현안 문제 해결방안 위해 제4차 협의회를 개최해 합의를 이뤘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협의회에서 논의된 주요 사업으로는 ▲부평보건소 인근 등 주차장 설치 7개소 133억원 ▲남부종합시장 등 전통시장 지원 11개소 22억원 ▲동구 폐·공가 정비 200동 12억원 ▲농원마을 등 저층주거지 정비 7개소 76억원 ▲재개발‧재건축 등 지원을 위해 적립하는 정비기금 30억원 등 총 282억원을 제1회 추경예산에 요구키로 했다. 예산 심의과정에서 연내 집행 가능한 사업에 대해 예산을 반영할 방침이다.

또한 협의회의 주요성과는 시의 최대과제인 원도심과 신도심 간의 불균형 해소를 위해 안정적인 재원 확보 방안으로 ‘인천시 도시재생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전면 개정키로 했다.

이에 보통세의 일정비율을 세입 재원으로 하는 특별회계 설치·운용 사항이 포함된 개정 조례(안)를 마련해 예산담당관실, 시의회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올해 하반기에 시의회에 상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원도심재생협의회를 통해 시의회와 집행부에서도 도시균형발전을 위해 불편을 겪는 원도심 주민들에 대한 신속한 예산지원으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전성수 행정부시장과 황인성 제1부의장이 공동의장을 맡아 원도심재생협의회를 지난 2월 7일 발족됐다. 그동안 3차례의 회의를 통해 6개 시책과제(뉴스테이사업, 도시정비사업, 원도심 저층주거지 관리사업, 폐·공가 정비사업, 주차장 확충사업, 전통시장 지원사업)별 지원 대상사업을 발굴했다.

원도심재생협의회는 원도심재생과 관련이 있는 시의회의 3개 상임위원회위원장(기획행정, 건설교통, 산업경제)과 집행부의 실‧국장(기획조정실장, 도시계획국장, 도시균형건설국장, 일자리경제국장) 및 실‧과장(예산담당관, 시책관련 담당과장), 외부 전문가 집단(의정회장, 대학교수, LH인천지역본부, 인천도시공사, 인천발전연구원) 등 총 22명의 인천시 핵심 관계자들로 구성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