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들어 첫 임시국회가 5월 29일부터 30일간의 일정으로 열리고 있다. 이번 6월 임시국회는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여야 입장이 뒤바뀌고, 또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원내 교섭단체 4당 체제로 운영되느니만큼 어느 일당의 독주가 허용되지 않는 그야말로 협치·상생의 의회정치를 필요로 하고 있다. 지난 정부에서는 여당인 새누리당(자유한국당 전신)이 과반수 의석을 가졌지만 현안마다 여야 간 갈등으로 인해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

그러한 의회 사정을 알고 있는지라 여당인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에서는 대국회 관계에서 몸을 한껏 낮추고 있다. 순리와 대화로써 협치의 정치를 펼쳐나가겠다는 정부·여당의 전략이지만 임시국회 초기부터 이낙연 국무총리 인준을 놓고 야당 공세가 드세다. 당초 29일 본회의에서 국무총리 인준안을 처리하려던 국회 일정은 여야 간 협의 불발로 무산된바, 문재인 정부 첫 임시국회부터 야당이 힘겨루기에 들어갔으니 여당의 출발이 순조롭지만은 않아 보인다.

이번 6월 임시국회에서 주된 현안은 인사청문회, 추가경정예산안과 정부조직법 개정 등 개혁 법안 처리다. 이 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준안이 우여곡절 끝에 통과되더라도 새 정부의 조각을 이룰 장관 내정자들의 인사청문회가 줄줄이 이어져 야당에서는 더 치열한 검증을 예고하고 있다. 10조원 규모의 정부 추경예산도 심의과정에서 논란이 예상되는바 추경예산은 문 대통령이 후보 때 내놓은 공공부문 81만개 일자리 공약 이행으로 이미 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에서 한차례 반대 의견이 있었고, 또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법안 등도 논쟁거리다.

국회는 국민을 대신해 정부의 국정 전반을 견제·감시하는 헌법기관이다. 따라서 국정이 잘 운영돼 국가 발전과 국민이 안전한 환경 속에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적절한 당근과 채찍전략의 의회상을 보여줘야 한다. 무턱대고 정부 발목잡기보다는 국민의 편에 서서 불편한 제도 개선과 사회통합을 위한 방도를 정부와 함께 찾아야 한다. 여소야대 국회 속에서 민주당은 의회와 국정운영의 주도세력이니만큼 국민을 바라보는 통큰 대의(大義)의 정치로 난국을 잘 해결해나가면서 문재인 정부 첫 국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해야 할 것이다. 국회와 정부 간 협치, 여야 간 상생 협력이 앞으로 한 달 가량 임시국회에 주어진 국민의 숙제물인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