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도시공사 백명흠 사업이사(왼쪽)와 대전시 양승찬 교통건설국장이 19일 오후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유성복합터미널사업 무산 사태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대전도시공사 백명흠 사업이사 “주민토지보상 등 정상 진행”
대전시 양승찬 교통건설국장 “재선정, 정상 추진 등에 최선”
대전시의회 조원휘 부의장 “대전시·도시공사·롯데컨소시엄 3박자 엉터리 행정”
허태정 유성구청장 “비밀주의·무사안일, 유성구민 기만”… 대응책 마련 촉구

[천지일보 대전=김지현 기자] 대전도시공사의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이 무산됨에 따라 대전시와 도시공사 측이 정상추진대책을 발표했지만 ‘형식적이고 안일한 엉터리 행정’이란 게 중론이다.

대전도시공사와 대전시 측은 19일 오후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사업자 롯데컨소시엄을 선정해 협약을 체결한 이후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노력했으나 의도치 않은 상황으로 인해 잠정적 중단이 된 데 시민의 이해를 구한다”면서 “사업자 재선정 과정을 거쳐 정상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전도시공사 백명흠 사업이사는 “도시공사 협약조건이 이행되지 않자 KB증권이 탈퇴하여 재원 조달이 어려워 정상추진이 안되게 됐다”면서 “롯데컨소시엄이 밝힌 사업여건의 변화는 금리 인상과 토지비 상승으로 인한 사업비 조달의 부담, 엑스포 재창조 사업 관련 신세계쇼핑 등 경쟁업체 등장에 따른 사업성 악화 우려, 터미널 운영사업자 선정 난항 등이며 이 같은 내용으로 컨소시엄 내부에서 갈등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도시공사 측은 “법률 자문을 거쳐 지난 5월 16일 롯데컨소시엄 측에 ‘5월 31일까지 사업계획서를 미제출하거나 협약서에 반하는 계획서를 제출할 경우 사업 추진 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여 협약을 해지할 것임’을 최종적으로 최고(催告)했다”면서 “롯데컨소시엄이 더 이상 이 사업을 추진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지난 15일 사업협약 해지를 통보하고 법률자문에서 이 같은 상황에 대한 귀책은 롯데 측에 있으며 협약해지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백 이사는 향후 대책에 대해 “우선 주민 토지보상 절차 등을 정상적으로 진행하고 사업 재추진을 위한 공모지침서 등을 보완해 사업정상화를 조속히 추진하겠다”며 “사업자 선정과 함께 터미널 설계도서 등 조기 착수하여 실시 계획 승인 절차를 철저히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시 양승찬 교통건설국장은 “이 같은 사태를 처음 인지한 것은 5월 중순이었는데 당시 충격적이었으며 그전까지는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면서 ‘올 상반기까지 별 문제가 없다고 시에서 발표한 것’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시민을 고의적으로 속인 것은 아니다”라고 답변했다.

▲ 대전시의회 조원휘 부의장이 19일 오후 대전시청 브리핑룸에서 유성복합터미널사업 무산 사태에 대해 기자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도시공사 브리핑 후 기자와 만난 대전시의회 조원휘 부의장은 “유성지역의 최대현안사업인데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 롯데컨소시엄의 3박자 엉터리 행정이 빚어낸 사태로 이에 대해 유성시민들에게 사죄해야 한다”면서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무산에 따라 BRT 환승센터 문제나 행복주택, 유성보건소 이전 문제 등 모든 사업에 차질을 가져오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 부의장은 “롯데컨소시엄은 대기업으로서 도덕적 책임을 져야 하며, 대전도시공사는 단순한 행정실수 때문에 2년간 소송으로 연결됐고 지가 상승 때문에 사업성이 없다는 이유로 무산까지 이르게 된 것에 대해, 또 관리감독의 의무가 있는 대전시도 모두 책임을 지고 하루빨리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는 “민간부분 사업자를 선정하든, 그것이 어려우면 공공부분이라도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만만치 않은 것 같다”면서 “백화점 등 시설이 들어오는 것으로 구성이 되어 있었는데 앞으로 1~2년 사업이 지연될 것 같다. 대전시가 물밑작업은 몇 년 동안 했다고 보고를 받았는데 이번 일은 의회나 언론에서 사전에 전혀 몰랐던 것인 만큼 대전시의 안일한 대처로 보여지고 시장도 해외출장 중에 터진 일이니 문제를 너무 가볍게 다루고 있는 것이 아닌가”라고 언급했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지난 11일부터 베트남과 미얀마 등을 방문한 데 이어 태국을 거쳐 17일 대만으로 이동해 타이페이와 가오슝을 방문하고 20일 귀국할 예정이다.

▲ 대전도시공사 백명흠 사업이사(왼쪽)와 대전시 양승찬 교통건설국장이 19일 오후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유성복합터미널사업 무산 사태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이에 대해 허태정 유성구청장은 “충격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면서 “대전도시공사의 책임 있는 자세와 대전시의 확실한 대응책 마련을 강력히 촉구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유성구 측은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책임을 맡은 대전도시공사가 그동안 비밀주의와 무사안일로 유성구민을 기만한 것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지금까지 온갖 불편을 감내하며 유성복합터미널 조성만을 기다려온 유성구민의 상실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고 토로했다.

특히 허 청장은 “주체적으로 사업을 관리 감독해야 할 대전시의 안일한 대처를 질타한다”면서 “어떠한 경우에도 사업 무산은 정당화 될 수 없으며 35만 유성구민이 납득할 수 있는 확실한 대응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조승래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대전 유성구갑)도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자로서의 의무를 소홀히하고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여 사업을 무산시킨 롯데 컨소시엄은 대전시민을 기만한 데 대해 정중히 사과하고 모든 응분의 책임을 질 것”을 촉구했다.

또 조 의원은 성명을 통해 “대전도시공사는 무산과정에 있어서 롯데컨소시엄의 직무유기, 해태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사업의 공전과 무산을 불러일으킨 것에 대해 사과하고 스스로 책임지는 조치를 취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조 의원은 대전시에 대해선 “향후 충실한 사업 이행을 위해서라도 이번 무산과정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비상대책을 내놓도록 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날 자유한국당 대전 유성구 갑·을당원협의회 진동규 유성구갑 당협위원장과 이현 유성구을 당협위장장 등 10여명은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사업 무산과 관련 감사원 감사를 청구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