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맨 오른쪽)을 비롯한 당 지도부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박 비대위원장, 김동철 원내대표, 이용호 정책위의장, 이언주 원내수석부 대표. ⓒ천지일보(뉴스천지)

국민의당 “秋, 김기춘·우병우와 다를 바 없어”
추미애 “북풍 조작에 버금… 박지원 책임져야”
우원식 “국민 위한 추경… 국민 위해 일하자”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국민의당이 7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의 ‘머리자르기’ 발언에 크게 반발하며 추 대표의 사퇴 결의문을 채택했지만, 추 대표가 사과를 거부하면서 국회 파행이 장기화하고 있다.

국민의당은 이날 추 대표의 발언과 관련해 추 대표의 사과와 함께 사퇴를 촉구하는 규탄 결의문을 채택했다.

최명길 대변인은 “정국을 원활하게 끌어갈 책임 대부분은 정부여당에게 있다”면서 “추 대표의 발언으로 협치나 국회 협조를 논의하는 것 자체가 의미가 없다고 결론 내렸다”고 밝혔다.

최 대변인은 “오늘 추 대표가 민주당 오전 회의에서 어떤 말을 하는지 보고가 있었다”며 “원래 그런 사람이라고 판단을 했기 때문에 지도부 포함 의원들 대부분이 담담한 반응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국민의당은 이날 의원 총회에서 소속 의원 전체 이름의 결의문에서 “추 대표는 검찰 수사가 마무리돼가는 시점에서 여당 대표의 이름으로 검찰에 수사지침을 내리는 것도 모자라 아예 결론까지 제시하고 있다”며 “이는 과거 보복 정치를 일삼은 박근혜 정부의 김기춘·우병우와 다를 바가 없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추 대표의 진정어린 사과와 대표직 사퇴를 요구하며, 납득할 만한 조치가 있을 때까지 국회 일정에 협조할 수 없다”며 국회 보이콧을 선언했다.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당 지도부와 함께 7일 충남 천안축구센터에서 열린 충남·세종 민심경청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반면 추 대표는 국민의당의 보이콧에 대해 “북풍 조작에 버금가는 네거티브”라며 “네거티브 조작의 속성과 특징은 관련자가 직접 나서지 않고 방패막이를 먼저 세운다는 것”이라고 받아쳤다.

그는 “조작된 것이므로 직접 나서지 않고, 설령 조작된 것이라고 해도 이것이 공중에 유포될 경우에는 상대방에게 치명적인 결과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용인하고, 국민의당 시스템이 전격적으로 풀가동돼 유포시켰다. 그런 것이 네거티브 조작의 특징”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를 겨냥해 “죄를 죄로 덮기 위해서 자신의 명의로 상대 당 대표인 저를 직접 나서서 고발까지 했다”면서 “이런 전 과정을 보더라도 미필적 고의에 의한 형사책임으로 수사되고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추 대표의 이런 강수를 놓고 수위조절에 나섰다. 국민의당뿐 아니라 보수 야당들도 추 대표의 발언을 놓고 한목소리로 비판했기 때문이다. 

우 원내대표는 “일자리 추경안은 문재인 대통령이나 민주당을 위한 것이 아닌 국민을 위한 것”이라며 “추 대표와 연계시키지 말고 국민을 위해 일하자”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