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종시가 14일 오전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제27회 나라꽃 무궁화 세종축제’를 개막했다. 개막식에 이춘희 세종시장과 고준일 세종시의장이 참석해 테이프커팅을 준비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세종=김지현 기자] 세종시가 14일부터 15일까지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온 누리에 전하는 세종의 나라꽃이야기’를 주제로 ‘제27회 나라꽃 무궁화 세종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이번 축제는 세종시와 산림청 공동 주관하는 행사로 대한민국 대표 무궁화도시의 위상을 높이고 나라꽃 무궁화의 아름다움과 의미를 시민과 함께 나누고자 마련됐다.

개막식엔 이춘희 세종시장과 고준일 세종시의장, 박명종 산림조합장, 박형순 박사, 임헌열 무궁아리회장, 비롯해 세종시의회 김원식·서금택·정준이·이충렬·김정봉 의원 등, 관계자와 시민들이 참석했다.

▲ 세종시가 14일 오전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제27회 나라꽃 무궁화 세종축제’를 개막했다. 개막식에 이춘희 세종시장과 고준일 세종시의장, 박명종 산림조합장, 박형순 박사, 임헌열 무궁아리회장, 세종시의회 김원식·서금택·정준이·이충렬·김정봉 의원 등이 참석해 개막테이프커팅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식전공연(인기국악인 이윤아 오프닝쇼)과 테이프커팅, 행사기간 중 시민에게 분양할 무궁화 2만본을 준비한 무궁화 나눔 이벤트로 시민들과 함께 행사의 막을 열었다.

전시 핵심공간은 계통별로 다양한 무궁화 꽃동산과 무궁화역사 스토리관 등을 만들어 무궁화의 참모습을 보고 감상할 수 있도록 연출했고 중앙부에 무궁화 아치로 연결되는 암실터널에 LED무궁화를 설치하여 화려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문화·예술행사로는 무궁화 명강사 김영만 교수를 초빙해 재밌고 알기 쉬운 무궁화 토크쇼를 진행하고, 플로리스트 마이스터 문현선씨가 우리나라 무궁화를 소재로 한 플라워 아트쇼를 선보였다.

▲ 세종시가 14일 오전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제27회 나라꽃 무궁화 세종축제’를 개막했다. 식전공연으로 인기국악인 이윤아 오프닝쇼가 펼쳐지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체험행사로는 무궁화 화장품 체험과 아이들이 좋아하는 재미있는 만들기 체험부스로 무궁화 캘리아트 티셔츠, 무궁화 목걸이 만들기, 한지 꽃 만들기, 무궁화 쿠킹클래스(무궁화전, 찰떡, 다식) 등 10종, 초중고 사생대회(523명) 등이 다채롭게 운영되고 있다.

세종시는 행사 하루 전 주말(12~13일)에 우리시 무궁화 명소와 10만본의 무궁화 양묘장 현장 견학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방학기간 중 아이들이 무궁화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세종시가 14일 오전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제27회 나라꽃 무궁화 세종축제’를 개막했다. 전시공간은 중앙부에 무궁화 아치로 연결되는 암실터널에 LED무궁화를 설치하여 화려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시민들과 함께 하는 행사로 지난 4월 운영한 예쁜 무궁화 화분 만들기 교육과정에 참여한 시민들이 만든 화분을 전시하고 ‘세종의 무궁화를 찾아라’ 사진공모전에서 입상한 우수작도 전시 중이다.

‘무궁화꽃 사생대회’는 세종시청 주최, 세종교육청 주관, ‘무궁화 무궁화 우리나라꽃’이라는 주제로 열렸다. 

사생대회에 참여한 은비·종현·은수 아빠 노창배(세종시 도담동, 40대)씨는 “지난해에도 아이들이 세종시 무궁화축제에 와서 그림을 그리고 참여했던 좋은 기억을 가지고 왔다”면서 “올해는 막내도 1학년이 되어 함께 참여할 수 있게 되어 참 기쁘고 아이들에게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심어줄 수 있는 기회가 되어 감사한다”고 말했다.

세종교육청 이희경 장학사는 “무궁화 우리나라꽃 사생대회에 교육청 대표로 현장을 파악하고 내년 행사에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나왔다”면서 “현장에 막상 나와 보니 비가 와서 좀 아쉽기는 하지만 지난해 더운데 야외에서 학생들이 고생한 것에 비하면 좋은 것 같다. 비가 와도 안심하고 시원한 실내에서 그림을 그릴 수 있어 감사하다”고 말했다.

한편 축제 기간 중 세종컨벤션선터에서는 광복절 경축식, 세종조치원복숭아 특판전, 세종시미협의 아트페스티벌, 산림청의 무궁화 심포지엄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열리고 국립중앙과학관이 전국과학전람회도 진행 중이다. 

▲ 세종시가 14일 오전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제27회 나라꽃 무궁화 세종축제’를 개막했다. 개막식에 이춘희 세종시장과 고준일 세종시의장, 박명종 산림조합장, 박형순 박사, 임헌열 무궁아리회장, 세종시의회 김원식·서금택·정준이·이충렬·김정봉 의원 등이 참석해 개막테이프커팅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