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 5.18진실규명과 역사왜곡대책위 등 옛 전남도청 복원대책위는 22일 오후 광주시청 5층 브리핑룸에서 최근 한 방송사에서의 80년 5월 당시 광주폭격 관련 공군 조종사의 증언과 관련해 입장발표를 하고 5.18진상규명특별범의 국회 통과를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1980년 신군부는 국민을 버렸다” 분노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광주시와 5.18진실규명과역사왜곡대책위 및 옛 전남도청 복원대책위가 “1980년, 국가의 모든 권력을 쥐고 있던 신군부는 국민을 버렸다”고 분노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 단체는 22일 오후 광주시청 5층 브리핑룸에서 “1980년 5월, 폭탄을 장착하고 대기했다”는 공군 조종사 증언에 대한 입장발표를 위한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국회는 여야를 막론하고 ‘5.18진상규명특별법’ 제정과 역사왜곡 행위를 뿌리 뽑기 위한 ‘5.18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을 조속히 통과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윤장현 광주시장을 비롯한 광주시의회 이은방 의장, 광주시 장휘국 교육감 등 5월 관련단체는 “정부와 군은 공군의 폭탄장착 광주 출동 대기와 전일빌딩 헬기사격 발포 명령 등 그동안 감춰져 있던 진실을 밝히고 5.18진상규명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5월관련 단체에 따르면, 1980년 당시 공군 조종사로 근무했던 김 모씨가 언론 인터뷰를 통해 ‘500파운드 폭탄 2발을 F5-E/F기에 싣고 광주로 출동할 준비를 했다. 고성능 기관포와 폭탄으로 무장하고 심적 각오를 다지고 비상대기하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37년만에 입을 열었다.

광주 5월 단체는 “증언 한마디 한마디에 피가 거꾸로 솟고, 치가 떨린다”며 “선량한 시민을 향한 무차별적인 헬기 사격에 이어 우리를 적으로 규정하고 폭격하려 했던 계획이 단순한 소문이 아니었다는 사실에 오월 영령들은 150만 광주시민은 분노를 금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광주는 적국으로 규정됐으며, 군인들은 적극 진압하기 위한 점령군이 됐다. 나라 밖에서는 이런 광주를 베트남전 최대 미군 민간인 학살에 비유했다”며 “헐리우드 영화에서나 나올 법한 일이 37년 전 광주에서는 ‘현실’이었다”고 증언했다.

특히 ‘광주로 갑시다’ 영화 ‘택시운전사’의 대사가 아니라 시대의 명령이라며 우리는 37년 전 광주로 돌아가 밝힐 것은 밝히고 응징할 것은 응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헬기사격 발포명령자와 ‘공대지 폭탄투하’ 지시의 최초 명령자가 누구인지 밝혀내야 할 의무와 책임이 더욱 분명해졌다”며 “이젠 옳고 그름을 가려야 할 때가 됐다고 고백하는 조종사의 말처럼 5월의 진실규명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고 촉구했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이는 광주만의 몫이 아니라, 온 국민의 하나 된 뜻과 의지로 바로 세워야 할 우리의 소중한 역사”라며 “거짓과 왜곡이 결코 진실을 이길 수 없다. 5.18진상규명만이 이 땅에 정의를 바로 세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온 국민과 정치권, 정부의 강력한 의지로 이루어내는 ‘5.18민주화운동 진실규명 특별법’ 제정이 그 첫 걸음이 될 것”이라며 “깊은 침묵을 깬 5월의 진실이 ‘나라다운 나라’를 완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