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교안 국무총리(오른쪽)와 한민구 국방부 장관이 15일 오전 경북 성주를 방문해 성주 군민에게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결정으로 인해 죄송하다고 말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주민 의견 수렴 전 보상 먼저 언급하는 것은 부적절”

[천지일보=이민환 인턴기자] 한민구 국방부 장관이 24일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드(THAAD)의 경북 성주 배치 논란과 관련해 국내법에 따른 환경 영향 평가를 받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날 오전 한 장관은 MBC ‘시사토크 이슈를 말한다’에 출연해서 이같이 말하고 “미군 측도 우리 국민의 정서, 중요성 등을 알고 있다”며 “충분히 협의하면 잘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사드 레이더의 안전성 문제와 관련해 “일본에 배치된 사드 레이더는 우리 사드 레이더보다 훨씬 더 장거리 레이더”라면서 “일본 주민들이 옆에 사는데 다른 문제가 생기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한 장관은 “(성주 주민은) 사전에 알지 못한 채 (사드 배치가) 발표된 것과 전자파로 인한 여러 가지 건강, 안전, 환경에 대한 피해를 걱정하고 있다”며 “사전에 알리지 않은 부분에 대해선 지속해서 주민과의 소통을 통해 의견을 듣고 해결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사드 레이더 전자파의 심리적 불안감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실제 전자파 측정을 통해 보여드린 것처럼 인체에 유해하지 않고 농작물에도 전혀 영향이 없다”며 “특히 우리는 상대적으로 고지에서 공중을 향해 발사하기 때문에 지상에 거주하는 주민에게는 전혀 영향이 없다”고 덧붙였다.

한 장관은 전자파가 성주 특산물인 참외 재배에 영향을 주는 것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있느냐란 질문에 대해선 “보상이라는 용어가 적절치 않다”며 “주민 의견을 수렴하지도 않았기 때문에 정부에서 보상을 먼저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별히 성주 주민께 사전에 충분히 설명하고 이해와 협조를 구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 송구하다”며 “(사드와 관련한) 여러 가지 유언비어는 절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주민께서 인식해주시고 정부와 대화를 통해 이 문제가 잘 착근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