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조합원들이 29일 인천국제공항에서 ‘노동희망! 공공 비정규 노동자 정규직 전환을 위한 TF팀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비정규직 현황 파악해 대정부 교섭에 반영

[천지일보=이지수 기자]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이 공공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을 위한 TF팀을 출범했다.

한국노총은 29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출국장에서 ‘노동희망! 공공 비정규 노동자 정규직 전환을 위한 TF팀 출범 기자회견’을 열었다.

한국노총은 “앞으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각 공공기관의 구체적인 비정규직 현황을 파악하고 정규직 전환에 대한 방안을 만들어서 반드시 실천될 수 있도록 정부에 촉구할 것”이라며 “현장에 다양한 의견을 듣고 대정부 교섭에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인력감축과 구조조정을 부추기는 기존의 공공기관 평가 시스템을 대폭 바꿔서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등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며 “대국민 서비스를 잘하는 기관에 좋은 평가를 줘야 하고 이에 따른 예산도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세계로 통하는 관문이라 할 수 있는 인천공항에서 환경과 보안을 담당하는 간접고용 비정규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을 모범적으로 실천해야 할 것”이라며 “전국의 고용센터와 콜센터에서 상시적으로 고객 상담업무를 담당하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노총은 “그동안 이윤 극대화만을 위해 비정규직 확대에 앞장서 온 사용자단체가 과거의 잘못된 행태를 깊이 반성하고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차별철폐를 위해 적극 나서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면서 “비정규직 문제해결을 위해 정부 여당과 정책 협의체를 구성해 정책협약 내용이 제대로 이행될 수 있도록 요구하고 점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한국노총과 정책연대 협약을 맺은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당선 뒤 외부 공식일정으로 이달 12일 인천공항을 찾아 비정규직 노동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방문 후속 조치로 지난 26일 인천공항공사는 비정규직 노조와 첫 만남을 갖고 비정규직 직원에 대한 정규직화 방안을 논의했다. 그동안 간접고용 비정규직 노동자들과는 ‘노사 관계가 아니’라는 이유로 대화 자체를 거부해 왔다.

이 자리에서 노조는 정규직화 방안에 대한 노사공동연구와 노사정 협의체 등을 제안했다.

한국노총은 “문 대통령의 약속은 한국노총과 문 대통령이 체결한 정책협약의 성과물”이라며 “일회성 이벤트가 아니라 우리 사회가 비정규직을 줄이고 노동을 존중하는 차별 없는 나라로 나아가는 출발점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