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원사업임에도 불구 민간사업자 운영으로 지원 못 받고 있어

▲ 지난해 8월 개장한 강원도 양양군·양양읍 연창리 소재 양양장례문화원이 계속된 적자로 인해 운영에 난항을 겪고 있다. 사진은 양양장례문화원 정문 모습 ⓒ천지일보(뉴스천지)

김택철 의원 “군민의 편익증대, 개인의 것으로 봐선 안 돼”

[천지일보 양양=김현진 기자] 지난해 8월 개장한 강원도 양양군‧양양읍 연창리 소재 양양장례식장(양양장례문화원)이 계속된 적자로 인해 운영에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군이 조속한 시일 내에 지원에 나설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재 장례문화원이 들어서기 전까지 양양에는 그간 장례식장이 없어 군민들은 속초나 강릉에 있는 장례식장을 이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로 인해 양양군은 문상하는 군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지역자본이 타지역으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는 동시에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장례식장 건립을 추진해왔다.

2008년부터 장례식장 설치에 따른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한 끝에 2010년 타당성 조사 결과 개인사업자가 설치 시 지원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결론을 얻어 사업자 모집에 나섰다.

이에 농협3개소와 새마을금고 등이 사업에 잠시 관심을 보였으나, 결국 이들 업체가 운영불가를 표명하면서 군의 장례식장 사업은 제자리걸음을 하는 듯 했다. 그러나 새로운 개인사업자가 등장하면서 계약을 하게 됐고, 군이 매입을 도와주면서 탄력을 받아 비로소 2012년 8월 6일 개장하게 됐다.

군의 숙원사업이 완료되자 기대대로 군민들은 가까운 곳에서 편하게 문상을 갈 수 있게 됐고, 과일 및 음식에 들어가는 재료를 지역 내 영업소에서 이용하게 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효과를 낳았다.

하지만 여전히 속초가 생활권인 강현면과 강릉․주문진이 생활권인 현남면 군민들의 이용이 늘지 않는 데다 서민들이 주로 이용하다보니 수지타산이 맞지 않아 적자운영이 지속되고 있다.

계속된 적자운영으로 인해 장례문화원이 부도 위기에 처하자 조속한 시일 내에 지원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현재로선 위탁사업자도 아닌 개인사업자이다 보니 조례를 통과해야만 지원이 가능하다.

김택철 양양군의원은 “장례문화원은 여러 가지로 군민의 편익을 증대하고 있다. 군이 못하는 것을 개인이 했다.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기 때문에 개인의 사업으로 봐서는 안 된다”며 지원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김 의원은 “굵직한 공사 2개만 하지 않아도 군비를 아낄 수 있다. 적어도 인건비 정도는 보조를 해줘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김중래 주민생활지원과 노인복지담당은 “장례문화원은 군이 도와야 하는 사업임에는 틀림 없다”면서 “하지만 장례사업이란 게 사람이 죽고 사는 문제이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억지로 잘 되게 할 수는 없는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예산문제로 인해 지원이 현재로선 쉽지 않지만 1년 정도 운영해 본 다음 수지타산을 검토한 뒤 보조금을 추진해도 된다. 이제 2개월 정도만 더 참으면 된다”고 장례문화원 운영자를 위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