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노선도. (제공: 천안시) ⓒ천지일보(뉴스천지)

“조사용역 원활하게 진행하도록 적극 협조”

[천지일보 천안=박주환 기자] 충남 천안시(시장 구본영)를 비롯한 중부권 12개 시군 300만 주민의 염원인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 사전 타당성 조사용역비가 내년도 정부 예산에 포함됐다.

천안시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은 사전·예비 타당성 조사 과정 등을 거치는데 1단계인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비 3억원을 최종 확보했다고 5일 밝혔다.

이에 따라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조사용역은 내년 상반기에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며 남북으로 구성된 철도를 보완해 국토균형 발전을 통한 국가 경쟁력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 천안시는 12개 시군 시장군수 협력체(회장 구본영)를 구성하고 62만명의 서명부를 국토부에 전달, 국회 포럼 개최 등의 활동을 펼쳐 대통령 공약에 반영시켰으며 이번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 지역공약에 확정 반영되는 결실을 거뒀다.

구본영 천안시장은 “정부의 조사용역이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면서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가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협의해 철도의 조기착공이 실현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사업은 충남·충북·경북 등 12개 시군(서산~당진~예산~아산~천안~청주~괴산~문경~예천~영주~봉화~울진)에 걸쳐 추진되는 사업으로 총연장 330km, 3조 7000억이 소요될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서해안 신산업 벨트와 동해안 관광벨트 연결로, 국토의 균형발전과 중부권 12개 시군의 발전을 견인할 신성장동력 창출, 교통물류의 축 역할을 담당하고 낙후지역의 교통 접근성을 해소하는 꿈의 노선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