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수영 경기도 행정1부지사가 20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경기도 하반기 중소기업 살리기 특별 지원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전국 최대 규모 자금지원, 재도전 희망특례보증도 처음 도입
특별대책으로 하반기 동안 14천여 개 기업 지원 기대

[천지일보 경기=강은주 기자] 경기도가 하반기 중소기업 살리기 특별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20일 경기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하반기 경기도가 중소기업 지원 자금을 애초 1조 3천억 원에서 2조 원으로 신용보증 규모는 1조 5천억 원에서 1조 8천억 원으로 늘리는 등 하반기 중소기업 자금지원 규모를 대폭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지원대책에는 창업에 실패한 기업인의 재기를 도울 중소기업 재도전 희망특례보증제도가 처음으로 도입된다. 도는 경기신용보증재단 내에 재도전 평가위원회를 구성하고 기술력은 있지만 신용불량자가 된 창업기업인을 대상으로 1억 원 이내의 특례보증도 한다.

이날 박수영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최경환(기획재정부 장관) 새 경제팀이 재정확대정착, 서비스산업 규제완화, 금리 인하 조치 등 경제살리기에 올인하고 있다”며 “정부 대책이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지방도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가 밝힌 중소기업 지원대책은 ▲중소기업 정책자금 지원 확대 ▲중소기업 재도전 희망특례보증 시범 도입 ▲현장밀착형 기업 애로해소 추진 등 모두 3가지다.

도는 올해 하반기 7천억 원의 예산을 추가로 투입해 중소기업 육성자금을 애초 1조 3천억 원에서 2조 원으로 확대 지원할 방침이다.

이는 서울시의 1조 1천억 원 보다 9천억 원이나 많은 것으로, 도는 중소기업의 자금 지원신청이 계속 증가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7월 말 기준으로 도내 3499개 기업이 9449억 원을 지원 받았으며 앞으로 자금 수요는 더 커질 전망이다.

이와 함께 2조 원으로 확대하면 혜택 기업이 4805개에서 7393개로 2588개 업체가 증가하므로 2조 원의 중소기업 육성자금은 전국 지자체 가운데 최대 규모라고 밝혔다.

자금지원과 함께 신용보증 규모도 1조 5천억 원에서 3천억 원이 증가한 1조 8천억 원으로 늘어난다.

도는 이번 조치로 예상했던 수치보다 8057개 업체가 증가한 48339개 업체가 신용보증 수혜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보증규모 증가와 더불어 보증수수료도 1%까지 인하한다. 도는 현재 최고 2%였던 신규 보증수수료를 2년간 최고 1.0%까지 인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9월 중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박 부지사는 “기술력도 있고 경영능력도 있는 중소기업 CEO가 한 번의 실패나 경영난으로 신용불량자가 되고 다시는 재기를 못 하는 현재의 금융시스템은 젊은이들의 창업의욕을 꺾는 대표적 요인 중 하나”라며 “도덕적 해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문가 토론 등을 거쳐 구체적 실행방안을 오는 10월까지 마련해 시범 시행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특례보증지원제도는 지난 7월 시화 도금 협동화 단지를 방문한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현장 기업인과의 대화 중에 “처음 사업에 실패해서 재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신용불량자가 되면 재기하는 길이 없다”는 현장 기업인의 애로를 듣고 대책 마련을 약속 바 있다.

도는 소규모 기업환경개선사업, 기술 닥터 지원사업, 환 변동 보험료 지원 등 중소기업을 위한 다양한 기업 맞춤형 지원 사업도 확대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도는 하반기 특별 지원대책 시행으로 약 1만 4천여 개의 중소기업이 지원받을 수 있을 것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대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