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개 시군의장 협력체. (제공: 천안시의회)

“대통령 당선 즉시 조속한 사업시행 기대”

[천지일보 천안=박주환 기자]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경유 지역 12개 시·군의회 의장단이 1일 유력대선 후보들이 ‘동서횡단철도 건설’을 충청·경상권 지역공약으로 채택한 것과 관련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천안시의회에 따르면, 안철수(국민의당)·홍준표(자유한국당)에 이어 문재인(더불어민주당) 후보까지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을 대통령 공약사항에 포함했다. 대선공약에 채택돼 동서횡단철도 건설 추진에 새로운 전기가 마련됐다.

그동안 정부는 비용편익분석이 낮다는 이유로 제3차 국가철도망 계획에서 제외해 추진에 적신호가 비쳤다.

이에 지난해 3월 12개 시군 시장·군수 협력체, 시군의회 의장협력체, 국회 중부권 도서 횡단철도 건설 포럼 등을 각각 결성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협력해 왔다. 또 경유 지역 지자체장, 지방의회, 정치권을 중심으로 범시민 서명운동, 국회 포럼 개최, 관계기관 공동 건의문 전달하는 등 대선공약 채택과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해왔다.

12개 시군의장 협력체는 대통령 당선 이후에도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공약이행 사항을 자세히 주시하는 등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공동 대응할 계획이다.

전종한 천안시의회 의장(12개 시군의장 협력체 공동대표)은 “충청·경상권 300만 주민의 숙원사업인 중부권 동서횡단철도가 주요 정당의 대선공약으로 채택한 것을 환영한다”면서 “어느 후보가 당선되더라도 반드시 조속한 사업시행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사업은 최소로 잡아도 사업비 3조 7000억원에 총연장 340㎞(서산-당진-예산-아산-천안-청주-괴산-문경-예천-영주-봉화-울진)에 이르는 대단위 국책사업이다. 기존 국토 종단중심의 철도망과 연계해 동서를 횡단하는 철로로 천안·청주 등 내륙 중심도시를 거점으로 서해안 산업과 물류기능과 함께 동해안 관광 기능까지 한데 어우러질 수 있는 국토 인프라를 형성하는 사업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